우정사업본부 기업물류 진출 강력 반발
상태바
우정사업본부 기업물류 진출 강력 반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부 산하 우정사업본부(우체국)가 현재 추진중인 개인택배사업에 이어 대기업을 상대로 기업물류 서비스를 본격 추진하려 하자 민영 택배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e-메일 사용의 보편화로 우편물량이 급격히 감소하자 현재 추진하고 있는 우편물 배달이나 개인 및 소규모 기업의 택배물품 배송만으론 어렵다고 판단, 대기업을 상대로 택배사업에 본격 뛰어들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이어오던 우편접수물량이 올해의 경우 지난 10월말 현재 42억통으로 지난해 동기(44억통) 대비 4% 감소했다.
이는 우정사업본부 전신인 우체국 출범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에 따라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택배사업을 확장, 기업물류사업도 병행 추진하기 위해 내년 3월까지 택배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중 서울 동부와 평택·오산 등 수도권 두 곳에 물류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 소포사업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정보화기반이 민영기업에 뒤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갖춘 다음 대기업 물량 영업에 본격 나설 것"이라며, "일부 언론에서 내년부터 이를 추진할 것이라 보도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며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대전에 허브역할을 하는 교환센터를 두고 전국 22개 우편집중국을 통해 지난 상반기동안 택배물량만 1천130만박스를 배송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1천만박스) 대비 10% 성장한 것으로, 같은 기간 민영 메이저 업체인 현대택배(2천540만박스)·대한통운(2천65만박스)·한진(1천960만박스)·CJ GLS(1천890만박스)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우정사업본부의 이 같은 실적은 대기업 물량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민영업계 빅4사의 물량이 대형화주(홈쇼핑·네트워크마케팅·인터넷쇼핑몰 등)에 집중(60% 이상)돼 있는 것을 감안하면 개인택배부문에서는 오히려 민영업계를 앞지른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이 개인택배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우정사업본부가 이들 민영기업의 보고(寶庫)인 대기업 물량으로까지 사업을 확대할 경우 국내 택배시장 재편을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정사업본부의 기업물류사업 추진에 민영업계에는 불쾌함과 긴장감이 교차하고 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우정사업본부는 정부 산하기관으로 부과세를 납부하지 않고 있으며, 정부 예산으로 인력을 확보하고 물류시스템도 구축한다"며, "이렇게 불합리한 경쟁구도 속에서 대기업물량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한다면 민영업계는 다 죽으라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이어 "우정사업본부에서 택배사업에 뛰어든 이유가 공익을 위해서라고 하는데 택배사업이 왜 공익이 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고는 "정부가 규제하지 않는 상황에서 (우정사업본부가)치고 나온다면 민영업체로서는 사실상 대책이 없다"며 답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또 CJ GLS 관계자는 "내년도 경기가 좋지 않다는 전망 때문에 업계가 고민을 하고 있는데 우정사업본부까지 택배사업을 확대한다니 정부가 해도 너무한다"며, "매번 말하지만 우정사업본부의 택배사업 추진은 민영업계와 똑 같은 경쟁조건 하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부과세 부과 문제와 관련,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재정경제부에서 2005년부터 부과세를 부과하는 것으로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