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땐 국내 물류망 마비
상태바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땐 국내 물류망 마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가 지난 21일 운송거부에 돌입, 지난 5월에 이어 또 다시 물류대란이 빚어지고 있다.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한 21일 오전 9시 이후 부산·광양항의 수출입 물량 수송률은 평상시 대비 평균 50%대로 떨어졌다.
22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이틀째인 이날 오전 8시까지 24시간동안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5천150TEU로 평소(2만2천840TEU)의 66.3% 수준으로 줄
었으며 차량 가동률도 평소의 45%에 그치고 있다.
광양항도 또한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1천150TEU로 평소(3천600TEU)의 32%에 불과하고 차량운행은 평소 1천대에서 41대로 급감하는 등 상황이 더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운송거부 당시 100%를 넘은 컨테이너 야적장 장치율(화물의 점유율)은 같은 시각 부산항 59%, 광양항 35%로 평소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파업 장기화시 포화상태에 이르러 수출물량이 멈춰설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입 물량의 수도권 지역 물류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경우 평상시 하루 평균 5천511TEU의 물량이 반출입 됐으나, 21일 하루동안 3천367TEU만 처리
돼 61%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의왕ICD에 소속된 차량은 총 490대로 이중 120대를 제외한 370대가 화물연대 소속으로 운송거부 장기화시 수출입 물량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상실, 물류대란을 야기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조덕희 경인ICD(의왕ICD 운영회사) 경영지원팀 차장은 "지난 5월 화물연대 운송거부 당시 수출입 물량 반출입에 상당한 애로를 겪었는데 이번 파업으로 또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
다"며, "야적장 장치율은 아직 여유가 있지만 파업 장기화시 컨테이너를 야적할 장소가 없어 업무가 마비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태의 핵심쟁점인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부문 협상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이 같은 우려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2일 화물연대에 따르면 최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BCT부문 협상이 일정조차 잡히지 않을 정도로 난항을 겪고 있다.
화물연대는 중앙교섭을 통해 BCT 분야 운송료 30%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운송업계측은 중앙교섭이 아닌 업체별 개별교섭을 주장하며 아예 협상안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운송거부 사태의 도화선이 된 BCT 부문에서 극적인 타협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운송거부 기간도 길어져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
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BCT 부문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부문도 일괄 타결돼야 한다"며, "BCT업계가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정부에서 '운송방해'라 규정짓고 법적으로 처리하겠다고만 한다면 이번 사태는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화물연대의 요구안은 변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