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상인 거리로 내쫓긴다
상태바
지하철 상인 거리로 내쫓긴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여름이면 40°가 넘는 더위, 겨울이면 난방도 되지 않는 지하공간을 생계의 터전으로 알고 10년 동안 열심히 살아왔는데 연말에 이곳을 무조건 비워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분통이 터져 잠도 이루지 못한다"
지하철 상가연합회 공동 대표를 맡고 있는 박범순(사진)씨는 지난 5년 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지하철공사의 부당한 처사에 항의해 왔지만 결국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앉았다며, 서울시와 지하철 공사 등 권력자의 횡포를 강하게 성토하고 있다.
박 대표의 분노는 지난 95년까지 매년 임대 보증금을 인상하면서 지하철공사와 상가 재계약을 해오던 중 IMF가 시작됐던 98년부터 보증금 일부를 반환 받는 대신 월 임대료를 인상하고 3년 기한의 계약 이후에는 전 상가를 반환하라는 통보를 받으면서 시작됐다.
상가 입주민들의 강력한 항의로 올해까지 계약 기간이 연장되기는 했지만 이들은 그 동안 원칙과 상식을 무시한 지하철 공사의 횡포 수준에 가까운 이중적 자세에 분개하고 있다.
박 대표에 따르면 "공사는 98년부터 지하철 역사 내에 모두 160개의 상가를 추가로 조성하고 이를 공사 퇴직자에게 우선 분양했다"며 "상가 수입이 뻔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사가 목표했던 120개의 상가 중 고위직 퇴직자가 제일 좋은 장소를 분양 받는 방법 등으로 3차까지 희망퇴직자를 모집했으나 겨우 43개 상가만이 분양됐다"고 말했다.
특히 공사 퇴직자가 분양 받은 상가는 일반 상가와 달리 계약 기간이 15년에 달했고 중간에 명의변경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파격적인 특혜를 부여하면서 "특혜분양"의 시비까지 발생했다.
명의변경의 허용으로 인해 상가를 분양 받은 일부 퇴직자는 중간에 만만치 않은 프리미엄까지 챙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계약의 중도해지에 따른 불이익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악용해 일부 "땡처리" 전문 업자들이 무분별하게 공개 입찰에 뛰어들면서 임대료가 턱없이 뛰고 있어 사실상 기존 상인들이 재계약을 할 수 없는 형편으로 전락했다.
"공사에서는 계약연장 등으로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일반 상가 임대업자도 인정하고 있는 기존 상가의 기득권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영리에만 집착하는 공익사업자의 횡포에 치를 떨고 있다"는 300여 상인들은 이제 연말이면 당장 길거리로 내 몰리게 된다.
박범순 공동대표는 "상인들이 바라는 것은 공사 이사회가 약속했던 대로 퇴직자와의 형평성을 감안해 최소한의 기득권을 인정하고 계약 연장만이라도 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영세상인들의 간절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지하철 공사 관계자는 "상가 운영은 과거는 물론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단호하게 밝혔다.
金興植기자 shkim@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