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심리연구소 하플’ 연애상담, 내 남자친구가 너무 바빠서 고민 된다면
상태바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연애상담, 내 남자친구가 너무 바빠서 고민 된다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쁜 남자친구와의 연애 때문에 사랑받지 못해 외롭고 초라함을 느끼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이에 ‘관계심리연구소 하플’은 다양한 방법으로 바쁜 남자친구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먼저 상황에 직면해야 한다. 나를 걱정하지 않고 관심을 주지 않는 바쁜 남자친구와 상관없이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현재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이 바쁜 남자친구와 갈등 상황에 동요되지 않는 것처럼 억지로 행동하는 것은 도움 되지 않는다.

한 심리학자에 따르면 누군가와 효과적으로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 명확하게 알고 인정해야 한다고 한다. 바쁜 남자친구와 얼마나 진지한 관계인지와 상관없이 갈등을 겪는 과정에서 꼭 풀어야 할 첫 번째 과제다.

이에 털어낼 수 있는 감정 일기를 쓰거나, 남자친구가 아닌 새로운 활동, 취미, 여가생활을 즐기고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것도 도움 된다. 나 자신이 즐기는 것으로 채워야 한다.

두 번째로 자신을 탓하지 않아야 한다. 바쁜 남자친구가 나를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여자들은 ‘이제 더 이상 내게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 걸까?’하며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을 찾기 마련이다. 그러나 여자는 자신을 비난하는 행동은 이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며, 자신을 초라하게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에 ‘나에게 문제가 있는 건가? 나는 부족한 사람이야’라는 스스로를 비난하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존감 바닥이 되는 것보단, 더 이상 나에게 관심 주지 않는 바쁜 남자친구와 헤어지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 있다.

안정적인 정서 관계의 기본은 애정이며, 내가 사랑받고 있지 않는다 느낀다면, 남자친구가 바쁜 이유가 그 어떤 것이든, 설령 내게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그 관계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 불 안정한 관계에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가치가 없는 관계는 과감히 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세 번째로 독립심을 길러야 한다. 나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바쁜 남자의 마음을 바꾸는 것을 어렵지만, 그를 제외하고 나 혼자 만의 시간 속에서 행복을 찾는 일. 오직 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훨씬 더 쉬운 일이다. 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시작은 자신의 행복은 타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상대가 없는 새로운 시간들이 행복하지 않거나 외롭다 느낀다 하여도, 그마저도 오직 나의 행복을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하고 생각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바쁜 남자친구 없이 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과 계획을 모두 기록하면 좋다. ‘해외여행을 떠나, 아름답게 반짝이는 별을 보면서 아무 생각 없이 내 행복을 기도할 거야’와 같이 말이다.

네 번째로 마음(감정)일기를 쓰는 것이다. 나에게 관심 없는 바쁜 남자친구와 관계를 개선을 하려고 할 때, 스스로의 만족보다는 힘들고 고된 시간이 되지만, 나 자신의 솔직한 감정과 자신이 얼마나 괜찮은 여자인지 나를 표현하는 일을 글로써 적어나간다면 어느새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이 얼마나 매력적인 여자였는지를 다시금 알 수 있다.

바쁜 남자친구에게 거부된 느낌은 여자의 자존감을 떨어뜨린다. 마음(감정)일기을 쓰는 일은, 진정으로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과거 자신이 겪었던 해낼 수 없을 거라 생각했던 일에 도전해서 성공했던 기억과 그때의 깨달음을 떠올려보자. 지금 자신이 겪는 고통은 아마 이미 과거에 그 이상을 겪어 왔기 때문에 바쁜 남자친구 때문에 초라해지는 자신의 마음을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우리는 때로 긍정적인 생각과 올바른 판단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때 가족이나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묻는 것이 도움 될 수 있다. 나의 단점이나 약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타인의 객관적인 판단으로 다시 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다섯 번째로 빨리 극복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슬픔을 극복하는데 시간은 필요한 법, 뜻대로 되지 않아 좌절감을 느껴 한탄을 하며 나 자신을 힘들게 해선 안 된다. 빨리 극복하려는 압박감이 더 큰 좌절감을 느끼게 할 것이다.

이별에 대한 슬픔을 회복할 시간은 당연히 필요하고 겪어야 할 일이다. 바쁜 남자친구와 헤어져서 빨리 극복하려고 마음만 급급해지기보단 슬픔을 회복하는 시간을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섯 번째로 나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 가는 것을 꾸준히 확인해야 한다. 바쁜 남자친구와 헤어진 슬픔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것은 현재 과거보다 행복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매일 앞으로 더 행복해지기 위해 한 일에 대해 생각하자.

앞서 말했던 마음(감정)일기에 나아지고 있는 내 모습을 기록 하는 것은 힘든 일이 있어도 나를 되돌아보고 내가 얼마나 괜찮은 여자인지 관찰한다면 더 나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봄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쁜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상대를 생각하지 않기 위해 누구를 만났고 어떤 곳을 갔는지, 새로운 사람을 만남으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좀 더 세세하게 단단한 일들도 기록해보자.

마지막으로 누구보다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지금 당장 힘들 수 있지만, 앞으로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고 바쁜 남자친구 때문에 힘들었던 시간도 언젠가 잊혀질 것이고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거란 믿음과 희망을 느끼게 스스로 말해야 합니다. 희망을 느끼고 믿음을 가지는 것은 마음을 회복하는 일에 필수입니다.

더 이상 슬프지 않고 불행하지 않을 미래를 상상해 보자. 바쁜 남자친구가 나를 외롭고 초라하게 만들어 헤어졌던 순간이 있었기 때문에 그 깨달음으로 나를 누구보다 아껴주고 내 가치를 인정해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 것이라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미래에 대한 환상에 빠져도 된다.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낙관적인 생각이 더 빠른 행복을 불러올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글을 읽어보고 행동해봐도 마음이 복잡하고, 관계에 대해 회의감이 들고 힘들다면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큐레이터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