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앱 여객운송행위 허용, 즉각 철회하라”
상태바
“카풀앱 여객운송행위 허용, 즉각 철회하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8.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택시업계, 정부 움직임 강력 반발…‘전면적 투쟁’ 선언

【부산】카풀앱을 통한 여객운송행위를 허용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부산지역 택시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택시 수송수요 감소로 운행대수를 줄이는 ‘감차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카풀앱을 이용한 불법여객운송이 이뤄지면 택시산업 자체가 고사하게 된다며 전면적인 투쟁을 선언해 사회적 파문이 우려된다.

부산택시조합과 부산개인택시조합은 정부의 카풀앱을 통한 자가용자동차 불법 유상운송행위를 허용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어떠한 경우에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오는 18일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열리는 장외집회에 범택시업계 차원에서 참여를 결정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내부적 절차를 거친 뒤 장외집회에 앞서 홍보전에 우선하고 있다.

양 단체 건물과 택시업체 차고지, LPG충전소 등에 카풀앱 여객운송행위 반대 현수막을 부착하고 차량에는 스티커를 부착해 운행하고 있다. 차량에 부착된 홍보 스티커는 차량 뒷면 또는 측면 유리창에 승객이 잘 보이는 곳에 부착했다.

양 단체는 법으로 금지된 자가용 카풀 영업을 정부가 허용하면 가뜩이나 택시 수송 수요가 감소해 경영난에 허덕이는 택시산업은 고사할 수밖에 없게 된다며 반대 투쟁의 이유로 들었다.

양 단체는 특히 공유경제 산업 육성을 명목으로 카풀을 일부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특정 IT 업체에 특혜를 주고자 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그렇게 되면 택시 운행실적의 약 59%가 잠식되고 27만명에 달하는 택시종사자가 생계를 위협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양 단체는 이 같은 카풀 영업 반대 투쟁은 단순 밥그릇 지키기를 위한 것이 아닌 시민의 안전한 교통서비스 보장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더 친절하고 더 편리한 사랑받는 택시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 지역 택시업계는 부산시의 택시 총량 산정결과에 따른 과잉 공급된 5009대의 택시 감차를 위해 1단계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1000대, 2단계로 2021년부터 2034년까지 4009대를 연차적으로 줄이기로 하는 ‘택시 감차계획’에 따라 감차를 진행 중이다.

2016년 100대, 2017년 200대 감차에 이어 올해는 200대 감차를 사실상 완료한 상태다.

이와 관련, 장성호 부산택시조합 이사장은 “카풀앱을 통한 여객운송행위가 허용되면 국내는 물론 외국의 사례를 볼 때 택시산업은 뿌리가 송두리째 흔들리게 된다”며 “개인택시업계와 연계해 18일 서울에서 열리는 장외집회 성공적 개최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카풀앱 도입 시 문제점과 투쟁의 정당성을 호소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