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재파업 ‘물류차질’
상태바
화물연대 재파업 ‘물류차질’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가 지난 21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급감하고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경인ICD) 소속 차량 운행과 시멘트의 내륙운송이 거의 중단되는 등 물류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2면>
정부는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운송방해와 차량방치 등 불법행동에 엄정 대처하면서 비상 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으나 총파업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지난 5월에 이은 제2의 물류대란이 우려된다.
화물연대는 21일 오전 9시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운송사 대표들이 협상안 조차 제시하지 않는 등 무성의한 태도를 보여 불가피하게 총파업을 선언하게 됐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 파업에 전체 조합원 3만명을 참여시키되 5월 파업처럼 항만이나 도로를 점거하거나 운행을 방해하는 등의 불법 행동은 하지 않기로 했다.
또 언제든 협상에 나서는 등 대화 채널은 열어놓기로 했으나 화물연대는 중앙 교섭을 통한 운송료 30%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BCT 업계 대표는 중앙교섭이 아닌 사업장 별로 협상을 벌이자는 입장이어서 절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고건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국민담화 를 발표, “불법 집단행동을 통해 국가경제와 국민생활에 부담을 줄 경우 관계법이 허용하는 모든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고 엄정대응 방침을 밝혔다.
대검 공안부도 공안대책협의회를 열고 파업 초기 단계부터 강력 대응, 대규모 집단행동으로 비화하는 것을 초기에 차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운송트럭을 몰고 도로를 점거하는 교통방해 행위에 돌입할 경우에도 집단 운송거부 사태로 비화하지 않도록 주동자에 대해 체포영장 등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