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눈 그친 후 북서쪽 찬 공기 유입 기온 ‘뚝’…기상청, 당초 예상됐던 대설 예비특보 등 해제
상태바
[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눈 그친 후 북서쪽 찬 공기 유입 기온 ‘뚝’…기상청, 당초 예상됐던 대설 예비특보 등 해제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날씨위성사진-기상청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강원동해안 제외)와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에는 오후까지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당초 서해상에서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해 수도권에 아침까지 많은 적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표부근이 건조하고 눈 구름대의 발달 정도가 약해 오늘 아침과 낮으로 예고됐던 대설 예비특보를 해제한다

눈 구름대가 빠르게 남동진하면서 서울ㆍ경기도는 오전에, 그 밖의 지역은 오후에 눈이 그치겠으나, 눈이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떨어져 낮 동안에도 쌓인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럽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와 보행자 안전사고,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14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모레는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온 전망>>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2~5도 정도 낮아 춥겠고, 오늘 기압골 통과 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건조 전망>>

오늘 기압골 통과 후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해상 현황과 전망>>

내일까지 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동해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14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면서, 서해상과 동해앞바다에도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지역별 날씨>>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대체로 흐리고 눈이 오겠으며, 기온은 -6~2도 분포가 되겠다. 눈이 내리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1km 내외로 짧고, 눈이 쌓이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량운행에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대체로 흐리고 눈이 조금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날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다.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흐리고 오전까지 가끔 눈이 오겠다. 눈이 그친 후 오후에는 대체로 맑아지겠다.

당초 서해상에서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해 수도권에 아침까지 많은 적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표부근이 건조하고 눈 구름대의 발달 정도가 약해 오늘 아침과 낮으로 예고됐던 경기도(안산, 화성)의 대설 예비특보를 해제한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맑겠고, 기온은 -4~2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15km 내외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다.

현재,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고, 경남서부내륙(거창, 함양, 산청, 하동 등)에는 오후에 산발적으로 눈이 조금 날리는 곳이 있겠다.

-대구ㆍ경상북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대체로 맑은 가운데 울릉도ㆍ독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당초 서해상에서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해 경북북부내륙(봉화, 영주, 문경, 상주)지역에 낮 동안 적설이 1~3cm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표부근이 건조하고 눈 구름대의 발달 정도가 약해 예상 적설을 조정한다.

오늘 경북북부내륙지역(봉화, 영주, 문경, 상주)은 낮 동안 눈이 내리겠으나, 1cm 내외로 당초 예상보다 적은 양의 눈이 내리겠고, 그 밖의 경북내륙지역에서는 낮 동안 눈이 조금 날리는 곳이 있겠다.

-광주ㆍ전라남도

광주와 전라남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겠고,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다.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구름이 많이 끼어 있으나 서해안은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다. 가끔 구름이 많고 늦은 오후에 동부내륙(구례, 곡성)에서 한때 눈이 오겠다.

-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흐리겠고, 기온은 -7~1도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5~15km 내외로 차량 운행에 불편이 없다.

현재, 전라북도는 대체로 흐리고, 장수 임실 등 일부 내륙에는 박무(엷은 안개)가 낀 곳이 있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다. 전라북도는 대체로 흐리고 오후에 전북동부내륙에 한때 눈이 오겠고, 서해안에는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현재, 전라북도는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전북서해안에는 산발적으로 약한 눈이 날리는 곳이 있으나, 쌓인 곳은 없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라북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전북서해안에는 오늘 아침까지, 그 외 전북내륙에는 오후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당초 서해상에서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해 눈이 조금 쌓이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표부근이 건조하고 눈 구름대의 발달 정도가 약해 오늘 오후에 전북동부내륙의 눈 예보를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보를 조정한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현재, 충남북부 일부지역(홍성, 당진, 천안)에 눈이 조금 쌓인 곳이 있으며, 충남 일부지역(세종, 보령, 부여)에는 약하게 눈이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당초 서해상에서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하여 눈이 쌓이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표부근이 건조하고 눈 구름대의 발달 정도가 약해 오늘 낮까지 충남내륙은 1cm내외로, 충남서해안은 1~3cm로 예보를 조정한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충남지역은 대체로 흐리고 낮 한때 눈이 오겠으며, 오후에는 차차 개겠다.

-충청북도

현재, 충북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청주, 진천 등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당초 서해상에서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해 충북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오전부터 낮까지 많은 적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표부근이 건조하고 눈 구름대의 발달 정도가 약해 적은 눈만 내리겠다.

오늘 충북지방은 오전부터 낮까지 눈이 내리겠으나, 1cm 내외로 당초 예상보다 적은 양의 눈이 내리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강원도

강원영서는 구름이 많고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영동은 대체로 맑겠다. 기온은 강원내륙 -6~-4도, 강원동해안 -1~2도의 분포가 되겠다. 강원영서에는 눈이 쌓이면서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강원영서는 대체로 흐리고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영동은 대체로 맑겠다.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다.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내륙과 산지는 아침부터 오후 사이에 가끔 눈이 오겠다. 또한, 강원동해안은 낮 동안 산발적으로 빗방울이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대체로 흐린 가운데 북서부(제주시, 애월읍, 한림읍, 조천읍)를 중심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또한, 산간도로(1100도로, 516도로 등)에는 영하의 기온으로 노면이 결빙되어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기온은 6~8℃의 분포가 되겠다.

현재, 제주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으나,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남동부는 대체로 맑겠고, 산지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밤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오전 중 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북서부 해안지역으로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또한, 오늘 새벽부터 당분간 영하의 기온이 유지되는 산간도로(1100도로, 516도로 등)에는 빙판길이 예상되고, 중산간도로(번영로, 평화로, 남조로 등)에도 곳곳에 결빙구간이 있겠으니, 교통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