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자 전문산정, 성능검사 교육 필요"
상태바
"중고자 전문산정, 성능검사 교육 필요"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경기정희자동차기술교육원 원장>

평소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 동남아와 유럽 등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본 결과 중고차 매매사업 마케팅에 있어 핵심적인 사항은 중고차 구입자가 요구하는 방향에서, 다시 말하면 고객의 편리성을 고려하는 것이 공통점이다.
외국의 경우, 중고차 매매업도 서비스업종으로 활약하며 친절을 본위로 업무처리를 해왔다.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신뢰도와 합리성으로 구매수요에 따라 시세산정사는 중고차에 대한 성능과 상태를 설명해 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중고차 시세산정은 구체적으로 성능상태 30%, 장치별 상태가 27%이므로 합계 57%에 해당한다. 여기에 따라 시가가 결정된다.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고차 매매업소를 찾아가 시세산정 과정을 보고 질문도 해 보았으나 일정기준과 일관성이 없어 구입자가 가격에 확신을 하지 못하고 타업소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었다.
중고차 매수자에게 신용도 확보와 신뢰성 향상을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실무적인 전문 시세산정 및 성능검사요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성능시험방법과 장치별 점검측정을 위해서는 전문 실무교육을 이수한 ‘중고차시세전문산정 및 성능검사요원’의 필요가 시급한 실정이다.
중고차 매매업계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며 소비자는 이를 요구하고 있다.
양성교육을 위해서는 실무관련이론과 기구 사용법, 결과 판정방법 등 제반 필요사항을 위한 각종 측정기구 등의 설비가 구비돼야 하며, 집합적 숙식이 가능하고 실천실무를 통한 양성교육을 할 수 있는 시설과 기계장비를 보유한 곳을 지정, 빠른시일내에 교육을 실시, 고객의 만족을 도모하고 중고차 매매사업자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해소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중고차 시세전문산정 및 성능검사요원이 구체적인 산정표에 따라 성능을 확인, 점점하고 엔진성능을 점검함으로써 합리적인 품질 판정이 가능하므로 상호 신뢰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