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경찰청, 지자체와 손잡고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협의체 구성
상태바
행정안전부·경찰청, 지자체와 손잡고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협의체 구성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위해 전국 지방 자치단체와 함께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사고 방지 시책을 추진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자 협의체를 만들어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체에는 각 지자체와 지방경찰청, 지역 내 교통안전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정기적으로 해당 지역 교통안전 현안을 살피고 교통사고 발생 원인을 분석해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한다.

행안부와 경찰청은 지역별 협의체 운영 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성과를 낸 기관과 직원은 포상하고 미흡한 지역에는 컨설팅을 시행해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이 협의체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년 대비 대폭 감소한 광주광역시의 협업 사례를 전국 단위로 확대한 것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1월 자치구와 광주지방경찰청, 광주시교육청, 도로교통공단 지부 등 11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교통사고 줄이기 협업팀'을 만들어 교통사고 정보 공유, 재발 방지 대책 수립, 캠페인·교육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2017년 120명이던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난해 75명으로 37.5%(45명) 줄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였다. 특히 2017년에 6명이었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난해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차질 없이 추진하려면 지역 단위 기관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협의체 운영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