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부족한 '비타민D'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먹는 방법은?
상태바
현대인들이 부족한 '비타민D'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먹는 방법은?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9.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타민D가 풍부한 연어(사진=ⓒGetty Images Bank)

현대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비타민D가 부족한데, 이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등 뼈 건강을 해칠 수 있어 꼭 필요하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타민D 결핍 환자가 매년 늘고 있다고 밝혔는데 분석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 환자는 2013년 1만8727명에서 2017년 9만14명으로 4년 새 4.8배 급증했다.

뼈 건강을 위해선 칼슘과 비타민D와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채워야 한다. 특히,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영양소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여성은 외출 시 자외선차단 크림을 바르는 게 일상화돼 햇빛에 의한 비타민D 생성이 충분히 되지 않아 결핍이 더 흔한 편"이라며 "폐경 후 여성의 골다공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비타민D 결핍에 대한 진료가 늘어난 영향도 있다"고 설명해 비타민D 결핍 심각성을 언급했다.

이를 위해 비타민 D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야외활동으로 하루 15~20분가량 햇볕을 쬐는 것이 가장 좋고 달걀 노른자, 버터, 우유, 연어 등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음식의 경우, 조리 과정에서 수많은 영양소가 파괴된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비타민D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병원에서 비타민D 주사를 맞는 방법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