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창원·서울강서에 수소생산기지 구축
상태바
삼척·창원·서울강서에 수소생산기지 구축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올해 사업 대상지 3개소 선정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지원 대상으로 강원 삼척, 경남 창원, 서울 강서 3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30일 산업부에 따르면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가운데 분산형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일환으로 추진됐다. LPG와 CNG충전소 또는 버스 차고지와 같은 수소 수요지 인근에서 LNG 추출을 통해 수소를 생산해 수소버스 충전소에 우선 공급하고, 잔여량은 인근 수소충전소에 공급한다.

산업부는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총 11개 지역으로부터 신청 접수를 받아 각 지역 수소차 보급 및 충전소 구축 계획과 수소버스 보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고,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결정 과정에서 수소 수요가 현재 상대적으로 높거나(서울), 향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창원) 및 인근에 부생수소 생산시설이 없어 운송비용이 높은 지역(삼척)이 우선 고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는 올해 3개소를 시작으로 앞으로 2022년까지 총 18개소를 구축해 지역 수소 수요에 맞춤 대응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세 곳에서는 6월 착공돼 오는 2020년 9월까지 한 곳당 국비 48억5000만원을 들여 설비가 구축된다. 사업비는 수소제조설비(460Nm3/hr)와 설치비 등에 쓰인다. 생산기지 한 곳당 하루 1000~1300kg이 생산돼 버스 30~40대에 공급될 예정이다. 수소 판매가격은 울산과 대산 등 부생수소 지역 공급가격에 맞춰 결정된다.

산업부는 생산기지가 완공되면 수소 수요 인근지에서 직접 수소 생산·공급이 가능해져 운송비가 절감되고 최종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향후 생산기지 마련을 2022년까지 310기를 구축하는 수소충전소와 연계시킨다.

한편 산업부는 최근 폭발사고로 수소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저압으로 수소를 제조·충전·사용하는 시설에 대해 ‘고압가스’ 관리·감독 수준에 버금가는 국제기준과 법적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7월까지 국민 안전과 직결된 수소충전소와 수소관련 기술개발(R&D) 실증과제 등을 긴급 점검하고, 정유사와 제조공장 수소 생산·사용·운송 시설 등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향후 가칭 ‘수소경제 육성 및 안전 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시 저압 수소용품, 생산시설, 수전해 등 다양한 활용 경우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논의 중인 법률 제정 작업을 적극 뒷받침 한다는 방침도 공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