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광명역 접근 교통망 확충
상태바
고속철 광명역 접근 교통망 확충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개통되는 고속철도 광명역 접근 대중교통망이 크게 확충된다.
광명·안양·부천·시흥 등 광명역 인근지역에서는 택시영업 지역제한이 풀리고 광명역과 가까운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정기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건설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고속철도 광명역 연계교통 대책을 마련했다고 지난 15일 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성남 분당, 용인 수지, 의왕·군포·안양·시흥·안산·과천·부천 등지와 광명역을 오가는 시내버스 32개 노선이 신설되고 국철 1호선 관악역과 안양역, 지하철 7호선 철산역 등에서 광명역으로 접근하는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셔틀버스는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시간대에 10분 정도의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택시는 인천국제공항과 마찬가지로 광명·안양·부천·시흥시 일대를 공동 사업구역화해 한 도시내에서처럼 자유롭게 지역을 넘나들며 영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내년 1월중 공동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또 내년 1월부터 광명역을 지나는 공항버스를 4대에서 10대로 늘려 공항과 고속철도의 연계성을 높이도록 했다.
한편 건교부는 이같은 광명역 연계교통 대책과는 별도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도시간 이동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운수단체 등과 협의해 부산·대구·목포·광주 등 전국 주요 거점도시 및 내륙지역까지 연결되는 시외 및 고속버스 신규 노선을 확충할 방침이다.
건교부는 이에 앞서 지난 4월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구축 기본계획을 통해 여의도∼광명역을 연결하는 신안산선을 오는 2011년까지 건설하고 국철 관악역∼광명역∼지하철 7호선 철산역을 잇는 경전철 추진 방침을 밝혔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