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중고차 매매시장 질서 크게 문란
상태바
부산지역 중고차 매매시장 질서 크게 문란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지역 자동차매매업체 등에 배포되고 있는 일부 생활정보지의 불법행위를 조장하는 듯한 유사 광고문구 등이 중고차 유통질서를 크게 문란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매매업계가 경기 불황의 장기화와 고유가 등으로 휴·폐업 업체가 속출할 정도로 사상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보지의 불법을 조장하는 광고문구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부산자동차매매조합은 일부 생활정보지 자동차편 박스 광고란에 자동차매매와 관련, 불법을 조장하는 유사 광고문구 등으로 인한 유통질서 문란으로 사회적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며 관련 정보신문협회에 시정을 요청했다고 24일 밝혔다.
매매조합은 정보지 광고 중 ‘이전 안되는 차’, ‘압류·설정 다량인 차 고가 매입’ 등의 차량은 실제 ‘대포차’를 매매하는 광고로, 소비자로 하여금 불법행위를 부추길 우려가 있는 만큼 광고게재 등의 결정권이 협회 소속 정보지회사에 있더라도 건전한 광고시장의 정착과 중고차 유통시장의 건전한 상거래 풍토조성을 위해 불법행위를 조장하는 유사광고 게재는 차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차원에서는 최근 범죄에 이용되거나 교통사고시 정상적 보상 불가능, 각종 세금탈루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대포차’ 등 불법차량 거래를 차단하기 위해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한 처벌규정 강화 등으로 소비자 권익보호와 자동차매매시장의 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정책에도 배치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매매업체들은 생활정보지 광고를 영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정보지를 통해 중고차를 판매하거나 매입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이한수 매매조합 이사장은 “중고차 거래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생활정보지 중 일부 정보지의 광고가 중고차 불법 거래를 조장하는 광고문구 등으로 유통질서가 더욱 문란해지고 있다”며, “일선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조합의 협조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정보지에 대해 업계차원에서 광고게재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 등을 종합해 시정이 되지 않으면 후속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