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횡포에 경북지역 정비업계 크게 반발
상태바
손보사 횡포에 경북지역 정비업계 크게 반발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05.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손보사들이 건교부의 보험정비수가 공표 이후에도 재계약을 미루는 가하면 공고한 요금보다 턱없이 낮은 단가로 계약을 종용하고 있어 정비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더욱이 중소도시 지역 등 군단위 지역의 경우 손보사 및 생활설계사들까지 자사계약차량 사고시 정비공장 입고를 미끼로 면책금 미지불과 수리비에 상응하는 수수료 요구 등 손보사들의 각종 횡포에 대해 업자들이 분노가 가시화되고 있다.
현재 경북지역의 경우 건교부의 정비수가 공표 이후 보험사와 정비공장과의 보험정비 계약률은 고작 30%에 그치는데다 S손보사와 H손보사 등은 건교부가 공표한 1만8228∼2만511원의 가이드라인을 무시, 최저단가보다 적은 1만7000원선을 제시하는 등 정비업체를 우롱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사고차량의 도장요금에 대해서도 각기 판수체감률이 3판정도일 경우는 DC가 없었으나 재계악 과정에서 판수체감을 종전대로 적용하는 등 독소조항을 제시, 전체도장의 경우 일방적으로 70%만 인정하는 등 횡포를 일삼고 있다는 주장이다.
정비업체 관계자들은 "손보사들의 횡포는 지난 10여년간 정비수가 인상을 미루기 위해 일부 정비업체의 허위 또는 과다수리비 청구 등을 언론에 흘리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요금을 동결해 왔으며, 이번에 건교부 공표 이후에도 계약을 미루는 등 횡포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분노감을 표출하고 있다.
경북도내 북부지역 등 특히 군단위지역 정비업체들에 따르면, 손보사의 보험설계사들이 자사 가입차량 사고시 정비공장 입고를 미끼로 수수료을 요구하고 있는데다 면책금을 지불하지 않는 등 갖가지 방법으로 횡포를 부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정비업계는 정비업체 대표자들과 소비자·손보사 관계자들이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공개토론을 요구하는 등 단체행동도 불사겠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이성일기자 sll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