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불법 주·정차와의 전쟁 선포
상태바
부산시 불법 주·정차와의 전쟁 선포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시가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불법 주·정차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부산시는 부산지방경찰청과 교통관련 시민단체 관계자, 견인업체 대표 등과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한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갖고 이달부터 특별단속에 들어갔다.
시는 지난 7월1일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불법 주·정차 단속이 다소의 개선기미를 보이고 있으나 운전자의 주차의식 및 준법정신 경시풍조 등으로 기대에 미흡하다고 판단, APEC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특별단속체제를 유지키로 했다.
시는 대책회의에서 불법 주·정차 실태 및 문제점으로 ▲올바른 주차문화 상실 및 잘못된 주차행위로 사회적 손실 초래 ▲상가 밀집지역 등 상습 취약 지역의 불법 주·정차 심각 ▲대형 화물차의 불법 주차로 인한 대형사고 발생 우려 ▲일부 자치구·군에서 주민여론을 의식한 소극적 대체 등을 지적했다.
시는 특별단속으로 간선도로의 경우 불법 주·정차를 완전 근절하고 이면도로는 차량통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이중양면 주차와 상습불법 주차지역은 특별관리키로 했다. 이를 위해 불법 주차 무인단속카메라를 구·군별로 확대 설치하고 주차단속 전문요원으로 활동할 계약직 공무원을 신규 채용키로 했다. 특히 신규 채용한 인력으로 상습 주·정차 지역에 대한 책임구역제 단속과 무인단속장비 확대 보급으로 인력단속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또 APEC 개최 30일 전부터 불법 주차 안하기 범시민 캠페인을 전개하고 불법주차 단속 구·군 평가보고회를 매월 개최키로 했다. 시는 TV 홍보물 제작 반영 등 각종 홍보를 통해 주차질서에 대한 시민의식을 전환시키는데도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의 불법주차 단속건수는 지난 2000년 68만3730건에서 지난해 75만1084건, 올해 7월까지 44만1683건(전년 대비 59%)으로 집계돼 날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