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버스 대규모 재정지원 필요
상태바
부산 시내버스 대규모 재정지원 필요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 시내버스가 대중교통수단으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산시 차원의 대규모 재정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시내버스에 대한 재정지원은 수송수요의 감소 등으로 매년 지원폭의 증가가 불가피해지고 있어 업계의 구조조정(감차)가 함께 준공영제 도입 등 특단의 대책이 절실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4일 부산버스업계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교통약자의 필수 교통수단으로 운행 활성화와 구조조정, 교통체계 개선 등을 위해 내년도에 402억원 정도의 재정지원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버스업계는 재정지원 사항으로 적자노선 등에 대한 재정지원금 138억원(2005년도 기준)과 시비지원금 103억원(학생 및 카드 할인요금 손실금 보전 50억원, 정책노선 결손보전 및 저상버스 운영적자 보조 35억원, 버스 고급화·안전시설 등 버스개선 사업비 18억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환승할인요금 손실보조금 131억원이 요구되고 시내버스 운영합리화 지원 사업비 30억원 지원도 요청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버스의 수급조정을 위한 구조조정시 대당 3000만원의 감차보상금을 지원하고 있다.
버스업계는 내년도 재정지원금 확보책과 함께 올해 적자노선 등에 지원할 재정지원금 138억원과 미집행 시비지원금 25억원, 예정지원금(공항버스 적자분 등) 32억원 등 총 195억원을 이른 시일내 조기 집행해 줄 것을 부산시에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시내버스업계는 지하철망 확충과 주 5일제 시행 등으로 버스 승객의 지속적 감소에다 경유가 인상과 종사원 인건비 상승 등 각종 운송비용의 증가, 공공수단인 버스에 대한 지원 미흡, 운송원가에 미달하는 요금수준 등으로 올해 운영재정 부담규모가 약 942억원에 달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특히 버스업계는 개정지원금 확보가 경영난 완화의 관건으로 판단, 올해 계획 또는 약속된 재정지원금의 조기 집행은 물론 내년도에 필요한 재정지원금의 부산시 본예산 반영에 전 업무력을 집중하고 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