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환승할인제 시행 표류
상태바
부산시 환승할인제 시행 표류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시가 대중교통체계를 지하철·버스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기 위해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환승할인제 시행이 계속 연기되는 등 ‘표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에 차질은 물론 교통정책이 ‘주먹구구식’이라는 비난과 함께 교통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가 크게 실추되고 있다.
부산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몇차례 시행시기를 늦춘 끝에 지난달 20일부터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버스-버스간 환승할인제를 시행키로 했으나 관련 예산 미확보로 내년 7월로 연기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또 우선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한 뒤 내년 7월부터 지하철·버스로 전면 확대 시행키로 한 계획은 2007년으로 미뤘다.
그러나 2006년 교통국 본 예산에 환승할인제 관련 예산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이마저도 ‘계획’에 불과하다.
시는 내년 추경예산 편성 때 환승할인제에 필요한 43억원을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환승할인제는 갈아타는 버스요금(후승요금)의 50%를 할인해 주는 것으로, 할인 등으로 손실이 발생한 금액을 시가 버스업계에 지원하게 된다.
현재 환승할인제 시행을 위한 시내버스의 승·하차 단말기장착 등 환승시스템 구축사업은 시의 연기로 주춤하고 있으며,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민간기업은 납품된 기기의 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려졌다.
특히 시가 정부의 ‘부동산 대책’ 등에 따른 재정난으로 환승할인제 표류에 이어 2007년부터 시행키로 한 버스 준공영제도 불투명해지는 등 예산이 수반되는 버스정책들의 차질이 우려됨에 따라 시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승할인제 시범실시와 전면 확대실시가 관련 예산 미확보로 지연되고 있다”며, “내년에는 재정상 어려움이 있더라도 추경에 반영, 환승할인제를 계획대로 실시해 교통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