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자동차매매업계, 신규 억제 비대위 구성
상태바
구미 자동차매매업계, 신규 억제 비대위 구성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06.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구미지역 자동차매매업체수가 100개업소에 달하는 등 갈수록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기존 업체들이 생존권 위협을 받는 등 도산 위기에 당면하자 기존 업자들이 신규등록 규제를 위한 '신규등록저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신규업체 저지운동에 들어갔다.
경북매매조합은 지난 3일 조합회의실에서 장남해 이사장을 비롯 장재찬 부이사장과 주상의 구미지역협의회장 및 임원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 신규등록저지 간담회를 갖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구미협의회회장을 대책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 앞으로 자동차매매업체 신규등록저지를 위해 경북도는 물론 구미시에 신규등록규제강화를 위한 조례제정을 요구하는 등 대대적인 저지운동을 펴기로 결의했다.
이날 구성된 비대위는 앞으로 신규등록규제강화를 위한 조례제정요구는 물론 3∼5년간 신규등록 규제 또는 200평 이상 부지확보 등 신규등록규정 강화 등을 요구하는 등 차기 이사회에서 타 지역에서의 구미진입 금지 결의를 요구키로 했다.
경북매매조합에 따르면, 현재 구미지역은 인구 38만여명에 자동차매매업체수가 무려 99개소에 달해 포항 50만여명, 38개소에 비해 3배 이상이나 많이 등록돼 있는데다 인근 울산광역시 101만여명, 83개소보다도 턱없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구미지역의 자동차매매업체 증가원인은 수년 전부터 부동산업자들과 투기꾼들이 투기목적으로 자동차매매단지를 조성, 저렴한 보증금에다 높은 임대료를 받는 방법으로 매매단지가 늘어나면서 업체수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구미지역 매매업계는 채산성이 악화되고, 대고객 서비스 향상은 외면한 채 영세업체 증가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등 도산위기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일부 비회원업체들은 중고차 제시신고도 하지 않고 버젓이 영업을 하는 등 각종 불법행위를 일삼고 있는데도 관할 행정관청인 구미시가 인력난을 이유로 지도점검을 전혀 하지 않는 등 직무를 유기하고 있어 행정부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성일기자 sll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