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민선4기 예산확보활동 돋보여
상태바
경북도 민선4기 예산확보활동 돋보여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06.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경북도가 김관용 도지사체제 출범 이후 최근 기획예산처의 2007년도 최종예산안에서 고속도로사업과 영일만신항 조기개항 등 경북도의 주요현안 사업이 추가로 대폭 반영되는 큰 성과를 거뒀다.
김 도지사는 취임 이후 재정자립도 19.8%라는 취약한 경북도의 재정형편을 감안, 중앙예산 확보가 경북발전의 관건이라고 판단하고, ‘실국장 예산책임제’·‘지역 국회의원 예산책임제 및 공조체제’ 강화 등을 추진해 왔다.
특히 행정·정부부지사, 기획관리실장을 비롯 각 실·국장이 중앙부처의 장·차관 등 해당 부처 간부를 수시로 만나 실무적으로 설득작업을 수행했으며, 국회 보좌관과도 긴밀히 협력하는 등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현재까지 약 2000여억원의 중앙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번 정부의 최종예산안에서 반영된 주요 사업은 현재 추진 중인 중부내륙 김천∼현풍구간, 상주∼청원간 고속도로는 당초 내년에 완공이 불가능했으나 계획대로 내년 완공을 위해 각각 659억원과 541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
또 타당성조사 후 중단됐던 상주∼안동∼영덕간 동서6축 고속도로는 기본 설계비 100억원을 추가로 확보,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와 함께 그동안 타당성조사와 실시설계에만 그쳐 공사여부가 불투명했던 동해중부선 철도부설 공사를 위해 공사비 150억원, 영일만신항 조기 개항을 위해 228억원, 지하철 경산연장에 120억원, 대구선 복선전철화 20억원, 국도7호선 29억원 등의 예산을 추가 또는 신규로 확보했다.
이성일기자 sll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