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창원 준공영제 시행 엇박자
상태바
마산·창원 준공영제 시행 엇박자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마산시가 마산·창원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관련, 양시의 단일안 마련이 어렵다고 보고 행정구역(마산시 구역) 내 지선에 한해 우선 준공영제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창원시는 공동배차구역에서의 준공영제를 따로 시행하는 것은 양 지역 시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 마산시와 단일안 합의를 위해 계속 노력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마산시 박일춘 건설교통국장은 지난 7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간담회를 통해 "표준경영모델과 한정면허, 증회·증차문제 등 주요 쟁정에 대한 양시의 합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교통약자인 시내버스 이용객의 진정한 서비스 개선이 무엇인지를 자체적으로 판단, 강구코자 한다"며, 독자추진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마산시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창원시와의 단일안 합의를 위한 실무협상은 계속하기로 했다.
박 국장은 특히 "서울과 대전 등 준공영제 선행도시의 사례를 살펴보면 재정지원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나 버스 교통사고가 줄거나 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만족도 증가, 대중교통 이용자 증가 등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준공영제의 관리·감독이 어렵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마산시는 이에 따라 현재 마산∼창원을 오가는 시내버스 간선에 대해서는 현재의 기본틀을 그대로 유지하고, 지역 내 비수익노선을 중심으로 한 지선에 대해서는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현재의 상황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준공영제 공동시행을 위해 계속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이영근 창원시 경영혁신본부장은 "준공영제는 시민들의 교통편익이 우선돼야 하고 가능하면 완벽한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마산시와 몇몇 현안에 대해 입장차이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협의를 통해 의견을 좁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공동배차를 하는 창원·마산지역에서 준공영제를 따로 시행하는 것은 교통약자의 입장에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며, 창원시는 현재의 단계에서는 독자 시행을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창원·마산시 단일안 합의가 끝까지 않될 최악의 경우 그때 독자 준공영제를 생각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같이 양 도시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계속 평행선을 긋고 있는 가운데 마산·창원지역 8개 시내버스 노조는 지난 7일 창원시 용호동 정우상가와 시청 앞에서 조속한 준공영제 시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김종복기자 jbkim@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