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동차정밀검사제 등 대기질 개선사업 박차
상태바
광주시, 자동차정밀검사제 등 대기질 개선사업 박차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07.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주시가 쾌적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자동차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자동차정밀검사제 등 대기질 개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시의 전반적인 대기질은 법정 측정항목인 아황산가스·미세먼지·오존·이산화질소·일산화탄소 등 5개 항목 모두가 환경기준보다 낮을 뿐 아니라 전국 대도시 중 가장 맑은 대기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시는 이에 만족치 않고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자동차 정밀검사 제도를 도입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 지난해 7월15일부터 시행한 이래 현재까지 7만4291대를 수검한 결과 2800대가 부적합으로 판명돼 이를 정비조치했다.
특히 시는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는 제도 정착화를 위해 홍보에 중점을 뒀으나 제도의 빠른 정착화와 사업자의 법령 준수의식을 제고키 위해 지난 5월28일∼6월12일(11일간)까지 정밀검사 지정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실시, 2개소는 업무를 정지시키고 7개소는 경고처분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매연 발생이 많은 경유차량 관리대책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LPG엔진으로 개조하는 사업을 국비 50%, 시비 50% 등 전액을 정부가 지원,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시범사업으로 실시 중에 있는데 지난해 109대(저감장치 11, LPG엔진 개조 98)를 개조한데 이어 올해에는 160대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특히 광주시는 자동차 배출가스 상설 단속반을 운영, 올들어 지난 6월 말까지 총 5만2547대를 단속, 이 가운데 876대를 적발, 정비명령 및 사용중지 조치하고 138대에 대해서는 239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광주시는 또한 시민들의 불편과 경제적 손실 등을 고려하고 시민들의 자동차 자율점검을 유도해 정비불량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사전예방하기 위해 17개소의 무료점검센터를 32개소로 확대 지정,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시 관계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맑고 푸른 생태도시를 건설, 시민들로 하여금 쾌적한 대기환경에서 활동적인 도시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대기질 개선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시민들이 배출가스 줄이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정기적으로 무료점검센터를 이용해 배출가스 정비를 생활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정주기자 jjpark16@par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