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교통교통정보센터 준공
상태바
부천시교통교통정보센터 준공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산발적인 교통정보를 통합 관리해 효과적으로 교통정책을 수립하고, 시민들에게 편리한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교통정보센터가 준공, 본격 운영을 앞두고 있다.
부천시 원미구 중2동 1089번지 건립된 부천시교통정보센터는 지난해 12월에 착공해 사업비 21억2200만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준공, 시험운영을 거쳐 오는 10월 본격 운영된다.
부천시의 대중교통체계를 업그레이드하는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되는 교통정보센터는 감응식 신호연동화 도입으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제동하고, 신흥로를 대상으로 실시간 신호제어를 통해 교차로에서의 교통지체를 완화함은 물론 교통량 변화에 따른 실시간 신호제어로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교통정보센터는 무선교통정보수집전달시스템(UTIS)이 설치돼 시내 주요 구간의 교통소통 상황을 영상정보 형태로 수집할 수 있게 되며, 도로주변에 설치된 노변기지국(RSE)과 차량 내에 탑재한 차량단말기(OBE), 위성측위시스(GPS) 기술을 이용해 차량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 등을 실시간 체크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어린이 안전체계 구축, 주차안내 및 주차정보 제공, 주차단속시스템 제어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특히 부천시 주요 가로 및 교차로, 시계광역 도로에 광역교통정보기반을 확충하고, ITS 구축 사업을 통해 경찰청, 건설교통부, 경기도, 타 지자체(서울·광명·인천 등) 및 한국도로공사와 교통정보를 통합 관리해 총체적인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부천교통정보센터에는 지상 1층에 경찰상주실과 회의실 및 운영사무실과 UPS실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상 2층에는 상황실과 시민을 위한 견학실이 들어서고, 전산장비실 및 방송실이 설치된다.
부천시 최첨단지능형 교통(ITS)시스템 개발은 (주)SK-C&C에서, 감리는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책임 감리로 추진되며,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서울시와 광명시 및 인천시를 광역으로 연계해 운영될 예정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부천교통정보센터는 시내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부천시 전역을 대상으로 교통정보를 수집·가공·분석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교통수요를 관리해 원활한 부천시 교통흐름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중식기자 imjs4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