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좋은 음식 저분자콜라겐! 피쉬·어류콜라겐 효능과 부작용은? 추천하는 먹는 콜라겐 고르는 방법
상태바
피부에 좋은 음식 저분자콜라겐! 피쉬·어류콜라겐 효능과 부작용은? 추천하는 먹는 콜라겐 고르는 방법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9.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에 좋다고 알려졌다.(사진=ⒸGettyImagesBank)
콜라겐은 피부에 좋다고 알려졌다.(사진=ⒸGettyImagesBank)

깨끗한 피부를 원하는 사람들은 한 번 쯤 콜라겐을 찾아봤을 것이다. 콜라겐은 동물의 뼈나 피부, 연골, 장기 막, 머리카락, 물고기 비늘 등에 분포돼 있는 경단백질로, 피부에 좋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콜라겐을 목적으로 돼지껍질, 닭발 등을 먹는 사람들도 나타났다. 

콜라겐이 피부에 정말로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주름, 탄력, 보습에 효과가 있다고 인정하면서 어느 정도 피부에 좋은 영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로 밝혀졌다.

콜라겐은 화장품의 재료로 사용돼 바르기도 하지만, ‘먹는 콜라겐’으로 직접 몸속에서 콜라겐을 흡수시키는 것도 좋다. 먹는 콜라겐으로 돼지껍질, 닭발 등이 언급되지만 이런 동물성 콜라겐은 흡수율이 매우 적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입자가 작아 상대적으로 체내 흡수율이 높은 콜라겐이다. 저분자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이 아닌, 어류콜라겐, 피쉬콜라겐을 칭한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동물성 콜라겐의 흡수율은 2%, 어류콜라겐의 흡수율은 84%라고 한다.

저분자 어류콜라겐은 생선의 껍질이나 연골에서 얻을 수 있으며 저분자콜라겐 제품은 콜라겐 분자 크기가 작고, 함유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분자콜라겐 효능은 피부 보습, 탄력, 주름 개선이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도 한다. 어류콜라겐은 어류에서 축출하는 만큼, 어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알레르기 반응 및 특이 반응이 일어나면 즉각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