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버스 ‘버스 대란’ 피했다
상태바
대전 시내버스 ‘버스 대란’ 피했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파업 앞두고 노사 전격 합의…임금 4% 인상
노조는 무사고 수당, 회사는 임금 인상률 물러서
지원금 늘어남에 따라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지 관심

[교통신문]【대전】파업 돌입 7시간여 전까지 팽팽한 줄다리기 협상을 이어가던 대전 시내버스 노사가 서로 한발짝 물러서면서 12년 만의 버스 대란을 피했다.

대전시지역버스노동조합과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은 16일 오후 10시10분께 무사고 수당 월 11만원 지급, 임금 4% 인상, 시프트 근무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임금·단체 협약서에 서명했다.

노사는 시프트 근무제 도입에 대해서는 전날 진행된 1차 노사정 간담회서 합의를 봤다.

그러나 무사고 수당과 임금 인상률을 두고서는 협상 막판까지 진통을 거듭했다.

무사고 수당으로 노조는 월 15만원을, 사측은 10만원을 주장하는 가운데 시는 중재안으로 11만원을 제시했다.

임금은 노조가 4.0% 인상, 사용자 측은 3.6% 인상을 각각 요구하는 상황에서 시가 3.9% 인상안을 내놓은 상태였다.

노조는 당초 분기마다 45만원 받던 무사고 수당을 매달 10만원으로 줄여 받으면 실질적인 임금 인상률이 2%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사용자 측은 무사고 수당 지급 기준을 한 달로 바꾸면서 실질적으로 무사고 수당을 받는 버스 기사가 늘어나기 때문에 월 10만원으로 해도 임금이 크게 줄지 않는다고 맞섰다.

양측 입장이 팽팽하게 맞선 끝에 노조가 시 중재안인 월 11만원으로 한발 물러섰다. 사용자는 노조가 주장하는 4% 임금인상을 받아들였다.

양측 모두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파업만은 피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타협을 이룬 것이다. 또 지난 5월 전국적으로 지역 버스노조가 파업을 예고했다가 사용자 측과 합의해 파업을 철회한 가운데 대전만 파업을 벌이기는 노조에 부담이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김희정 버스노조 위원장은 "노사가 합의를 이뤄내 시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게 된 것에 만족한다"며 "정년 연장 등 나머지 과제는 하나씩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시내버스 노사가 버스 기사 임금 4% 인상에 합의하면서 시의 재정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번 합의가 시내버스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시는 시내버스 운전기사 임금이 4% 오르는 데 따라 올해 추가 투입해야 할 재정지원금을 50억원으로 추산했다. 시는 임금이 1% 오를 때마다 시 재정지원금이 12억5천만원 추가 투입되는 것으로 본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상 결과 때문에 버스 요금을 인상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시 재정 부담이 계속 늘다 보면 요금 인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타·시도 동향과 경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요금 인상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