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각계 의견 수렴 나선다
상태바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각계 의견 수렴 나선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업체-노조-시민단체 참여 ‘상생협의회’ 구성
8월8일 보고회·22일 토론회 개최…시민참여단도 운영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각계 의견 수렴에 본격 나선다.

부산시는 ‘부산형 준공영제’를 추진하기 위해 시의회, 버스업체, 버스노조,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상생협의회를 구성해 버스준공영제 세부실행 계획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17일 도시철도 중심 버스노선 전면 개편과 정책노선 노선입찰제 도입, 회계 공유시스템 구축 등 18개 과제를 추진하겠다는 ‘준공영제 혁신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시는 먼저 18개 과제별 추진상황판을 제작해 월별 진행과정을 관리하기로 했다. 또 오는 8월8일 준공영제 혁신 추진상황 보고회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준공영제 혁신안의 세부실행 방안을 상생협의회에서 확정한 후 오는 8월22일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시민 100여명으로 구성된 교통정책 시민참여단을 운영해 일반 시민들의 의견도 수렴한다.

하지만 버스노조와 버스업계가 준공영제 혁신안에 강력 반발하고 있어 혁신안이 확정돼 시행되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우려된다.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은 시가 꾸리는 노사민정 협의회에 참여하지 않은 대신 ‘완전공영제 도입’ 등 요구사항을 따로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부산버스조합도 지난 26일 긴급 임시총회에서 결의한대로 준공영제 혁신안을 거부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