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파업 수순 … 지역사회 위기 고조
상태바
현대차 노조 파업 수순 … 지역사회 위기 고조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 투표서 70.54% 찬성표
여름휴가 후 돌입 가능성 높아
8년째 되풀이에 울산 각계 우려
업계·지역사회 ‘파업 자제’ 촉구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또 다시 파업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졌다. 올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 결렬 선언에 이어 조합원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시켰는데, 업계와 지역 사회에선 안타까움과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29일과 30일 양일 동안 전체 조합원 5만293명을 대상으로 파업 시행을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참여 인원은 4만2204명으로 83.92% 투표율을 기록했다. 결과 재적 대비 70.54%에 해당하는 3만5477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노조가 파업하면 8년 연속 기록을 세운다.

노조는 향후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파업 돌입 여부와 일정을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이 난항을 겪자 지난달 17일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2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노사 양측은 지난 5월 3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16차례 교섭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임금 12만3526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당기순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적용하는 것과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최장 만 64세로 연장해 달라고 요구했다. 64세는 국민연금법에 따른 노령연금 수령이 시작되는 해의 전년도다. 이밖에 인원 충원,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도 요구했다. 일방적 납품단가 인하 근절, 최저임금 미달 부품사에 납품 중단 요구 등은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특별요구로 넣었다.

반면 회사는 지난해 영업 손실을 낸 만큼 노조 임금 인상과 성과급 요구가 과도하다고 맞서며 일괄 제시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최저임금 위반 해소를 위해 상여금 750% 가운데 격월로 지급하는 600%를 매월 50%씩 주는 임금체계 개편안을 제시했을 뿐이다.

노조는 여름휴가 직전인 1일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과 조합원 결의대회를 연다. 파업은 휴가를 마친 8월 중순 돌입할 것이 예상된다. 노조는 “회사가 노조 요구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하면 교섭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파업이 시작되면 인기 차종 등을 중심으로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 입장에선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노조는 지난해 교섭에선 2차례 부분 파업해 회사 추산 1만1487대(2502억원) 생산 차질을 빚었다. 회사는 “대내외 경영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소모적 대립보다 대화로 교섭을 조속히 마무리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업계와 지역사회 등은 노조가 파업을 자제해줄 것을 바랐다. 협력업체 측은 “아직도 노조가 파업해서 성과를 받아내는 시대라는 게 안타깝고 이런 시대는 사라져야한다. 안 그래도 어려운 상황에 오히려 더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했다. 울산 지역 업계도 “자동차 산업 위기로 울산이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지역 모든 구성원 노력과 지혜가 필요한 상황에서 파업수순을 밟는 것은 경제 불황을 더욱 가중할 수 있다. 노사 모두 대화와 이해를 통해 지역과 한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