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사업자 90% “수소버스 도입 필요성 공감”
상태바
경기도 시내버스 사업자 90% “수소버스 도입 필요성 공감”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9.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 ‘수소버스 도입 여건’ 조사
‘이미지 제고'· '유류비 절감' 우선 순위
“버스연료 관련 일관된 지원정책 필요”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경기도 시내버스 운송사업자의 90.2%가 수소버스 도입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초기 투자비 과다와 차량 운영상의 제약, 정부 정책의 일관성 부족 등이 수소버스 도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며 버스 연료(전기·수소 등)와 관련한 정부 지원책의 일관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4일 경기연구원이 내놓은 '경기도 수소버스 도입 여건 조사' 보고서를 보면 올 7월 2주간 도내 시내버스운송사업자 64개 중 61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결과 78.7%인 48개 업체가 수소버스 도입 의사에 긍정적인 답을 했다.

또 90.2%(55개 업체)가 수소버스 도입 취지 및 필요성에 동의했다.

수소버스 기대 편익(중복선택)에 대해서는 75.4%(46개)가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 70.5%(43개)가 '유류비 절감'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수소버스가 회사 이익에 부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80.3%(49개)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수소버스 도입의 장애 요인으로 회사 내부적으로는 '초기투자비 과다', '차량 운영상의 제약', '차량 운영비용 상승 등을, 정부 정책으로는 '정부의 정책 일관성 부족', 정부 정책의 지속 불확실성', '초기 정책 지원 부족' 순으로 많이 꼽았다.

전기버스 최초 도입이 가능한 사기에 대해서는 31.1%(19개)가 '4년 이내'라고 답했고, 45.9%(28개)가 '5년 이후'라고 답했다.

연구를 수행한 김점산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소버스 도입을 위해 경기도는 차량 가격과 운행 비용을 낮추기 위한 공동구매, 연료 보조금 유지, 충전소 설치보조금, 공영차고지 추가 확보, 수소 파이프라인 설치 지원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버스운송사업자의 요구를 반영한 수소버스 표준모델 개발, 보조금 지급기준 활용, 차량 제조사 기술개발 유인 등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