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국교통안전공단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실시
상태바
[단독] 한국교통안전공단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실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문화 합리적 대안 마련…지자체간 건전경쟁 유도”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등 3개 항목 관측·설문·통계 조사
전국 기초지자체 대상으로 연말까지 조사…내년 1월 공표 예정

[교통신문]적극적인 교통사고 예방 정책 추진 및 국민들의 교통안전 법규준수의식 향상으로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해1976년 이후 42년만에 4000여명 이하로 줄어들었고 음주운전 예방, 사업용 자동차 및 보행자 안전확보를 위한 교통안전대책 추진으로 올해 1∼7월 교통사고 사망자수도 전년동기간 대비 10.7%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10만명당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5.5명 대비 1.5배 수준의 8.4명으로, 35개 회원국 중 칠레, 미국, 터키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상태에 머물고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되는 원인을 살펴보면, 운전자나 보행자에 의한 인적요인과 도로선형, 안전시설 등의 도로환경요인 외에도 타이어 마모, 디스크 불량 등 차량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 교통안전 전문가들은 국내 도로교통사고 중 사망사고의 98.6%에 인적요인이 관여하고 있으며, 25.6%가 도로요인, 0.2%가 차량요인 등으로 복합적으로 발생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인적요인 측면서 제도개선 이뤄져야= 교통사고 발생원인 측면에서 바라볼 때, 우리나라의 도로시설이나 차량의 안전도가 OECD 회원국인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헝가리, 체코 등의 국가들 보다 미흡하다고 볼 수 있을까? 도로안전분야 투자 수준에서도 우리나라가 그들에 비해 우위에 있으며 뒤지지 않는다.

하지만 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그들보다 높은 수준에 있는 것일까? 교통사고 발생의 대부분이 인적요인이 관여돼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도로요인 및 차량요인 등에 관한 물리적 측면의 제도 및 정책에 치중돼 있어 인적요인 측면의 교통안전 문화에 대한 제도 및 정책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의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의 근본 원인 중 하나는 국민의 교통안전 의식수준이 아직 다른 국가에 비해 선진국 수준으로 정착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998년부터 국민의 교통문화 수준을 조사하여 공표함으로써 기초지자체에서 교통안전확보를 위한 자율적 경쟁 유도, 교통안전 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교통사고 예방 측면에서 교통안전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공감대 형성으로 ‘교통안전법’ 제57조(교통문화지수의 조사 및 활용)에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통계법’ 제27조(통계의 공표)에 의해 조사 결과를 공표하고 국가 교통안전 정책 입안을 위한 국가승인통계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실태조사와 함께 컨설팅지원으로 참여 독려= 교통문화지수는 교통안전 의식수준 또는 교통문화의 수준을 ①운전행태(55점), ②보행행태(20점), ③교통안전(25점) 3개 조사항목, 18개 평가지표를 조사·분석해 100점 만점으로 계량화해 매년 1월 국토교통부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및 결과 공표에만 그치지 않고 국민의 교통문화 향상을 독려하기 위해 매년 조사결과에 따라 교통문화 우수도시 12개 및 개선도시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상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또한 ‘교통안전법’ 제33조2(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실시 등)에 따라 교통문화지수 하위 지자체 20% 중 4개 지자체를 선정해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컨설팅 지원 사업도 매년 진행 중에 있다.

현장관측조사는 전국 229개 기초지자체(시·군·구)의 인구규모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2~5개 지점, 총 635개 지점을 대상으로 기상조건 및 교통조건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매년 9월 초에서 10월말 사이 맑은 날 평일에 운전행태 및 보행행태를 오전 및 오후 각 1시간씩 조사를 실시한다.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 지자체 교통안전실태, 교통사고 사망자 수 등 관측조사가 어려운 11개 평가지표는 총 2만4274 표본 이상의 시민대상 설문조사, 지자체별 실적 및 통계 조사를 병행하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정도 조사를 위한 통계자료는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전년도 7월1일부터 당해연도 6월30일까지의 지자체별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한다.

 

 

▲지자체 참여 유도= 지자체의 적극적인 교통안전 개선 활동 노력 유도를 위해 2016년부터 도입된 ‘교통안전 실태’ 평가지표는 정부의 교통안전 정책목표 재설정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과제를 제시하는 ‘교통안전 종합대책(2018~2022)’등 최근의 교통안전 정책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도시부 속도하향 등 세부 평가지표들을 평가한다.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 대한 기초지자체의 이해증진과 관심제고를 위해 9월 중 ‘2019년 교통문화지수 지자체 담당자 설명회’를 실시하고, 연말까지 모든 실태조사가 완료된 후 내년 1월말에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다. 교통문화 우수도시 및 개선도 우수 지자체에 대한 포상은 2020년에 개최되는 ‘제13회 교통문화발전대회’를 통해 시행될 예정이다.

OECD 회원국 중 하위권에 있는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측면에서 인적요인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선진국 수준의 교통문화 정착이 필수적이라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중앙정부, 지자체, 국민 등 모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특히 국민의 교통문화 의식, 행태 등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기초지자체의 적극적인 교통문화 향상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자체별 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교통문화 향상을 위한 지자체간 자율적 경쟁 유도 및 교통안전정책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목적으로 ‘2019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