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민속축제·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팡파르’
상태바
안동민속축제·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팡파르’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9.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27부터 열흘동안 ‘시민의 대화합의 장’
서제와 성황제, 강신(降神)으로 시작 알려

[교통신문 이성일 기자]【경북】‘제48회 안동민속축제’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9’가 지난 27일부터 열흘간 개최된다. 서제와 성황제를 시작으로 개최되는 안동민속축제, 하회별신굿탈놀이 강신마당을 시작으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개막을 준비한다.

1968년 처음 개최된 안동민속축제는 ‘원형에서 탈색되지 않고 즐겨 오던 민중 오락의 미풍을 담아 지역 민속예술의 원형 보존과 계승 및 시민 대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도한 행사’로 ‘안동민속제전’, ‘안동민속제’, ‘안동민속문화제’로 하다가, 제15회부터 ‘안동민속축제’라는 명칭으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특히 전국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안동의 사대문을 열어 축제가 열흘 동안 열리는 것을 알리는 성황제, 삼가 토지신에게 행사를 무사히 마치도록 제수와 주향으로 고하는 유림단체의 서제를 시작으로 안동민속축제의 개막을 알린다.

800여 년 전 하회마을에서 시작되었던 하회별신굿탈놀이는 1997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모태가 되어 축제로 탄생했다. 하회별신굿탈놀이의 본질적 성격인 제의적인 요소를 그대로 살려 축제의 첫 날은 하회마을의 상당인 서낭당에서 신을 받는 강신(降神)으로 시작하는데, 바로 신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신을 축제판으로 불러들이는 신내림 과정이다.

평소에는 마을 사람들에게 마음의 안식처가 되고 믿음의 대상이었던 신을 잔치판으로 불러들여 신명을 돋우며 신과 인간이 하나 되는 또 다른 세상을 열기 위해 신을 마을로 모시는 과정이다.

우리 인간의 관념 속에 존재하는 신을 현실 세계로 불러내는 의식을 신내림(降神)이라 했고, 강신을 통해 신과 인간이 하나 되고자 했다. 따라서 강신은 한민족 오천 년의 정체성을 담보하고, 평화를 염원하고 인류번영을 기원하는 우리 민족정신을 표현하는 상징성을 지닌다.

‘제48회 안동민속축제’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9’ 개막행사의 식전행사라고 할 수 있는 서제와 성황제 그리고 강신마당으로 축제는 시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