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불법 주정차·밤샘박차 심각
상태바
전세버스 불법 주정차·밤샘박차 심각
  • 서철석 기자 csseo@gyotongn.com
  • 승인 2019.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업계, “공동차고지 조성 위한 재정적 지원 절실”

[교통신문 서철석 기자]【대구】대구지역 전세버스의 불법 주정차 및 밤샘박차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공동차고지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구지역 대부분의 전세버스 차량들이 차고지에 입고하지 않고 주택가에 불법 주정차 및 밤샘박차를 일삼고 있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지역 7개구 1개군 지역 1~2급지 지정 주차지역을 제외하고 나면, 외곽지 이면도로와 공단지역 도로변에 하루에 2000여대 정도가 불법 주정차와 박차를 일삼고 있다는 것이다.

전세버스 운전자들은 “회사 차고지는 대부분 주거지역과 멀리 떨어져 있다. 주거지역에서 지정 차고지로 왔다갔다 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아 불법인 것은 알고 있지만 집 주변이나 공단지역, 외곽 이면도로에 불법 주차나 밤샘박차를 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주택가 주민들은 “비좁은 이면도로에 전세버스 차량이 주차돼 있으면 출퇴근할 때 매우 불편할 뿐 아니라 가끔 접촉사고가 날 경우도 있다”면서 “대형전세버스 차량들이 이면도로에 버젓이 주차돼 있어도 행정관청에서는 아무런 단속을 하지 않는 게 더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지자체 한 담당 공무원은 “주택가 주민들의 전세버스가 이면도로에 불법 주차했다는 민원 접수가 들어와 현장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면도로에 대형 전세버스가 밤샘 박차를 했는지 실시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단속하기가 싶지 않다”고 말했다.

대구전세버스 조합측에 따르면 “전세버스를 운영하는 업체의 경우 지대가 높은 시내에 차고지를 조성하기가 어려워 시외지역에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전세버스 운전자는 업무상 편한 주거지역 주변의 이면도로에 불법 주정차나 밤샘주차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세버스 공동차고지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합은 “주민의 불편과 전세버스의 불법 주정차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전세버스 공동차고지 조성”이라면서 “대구시의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은 물론 재정적 지원근거가 되는 조례안 제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