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허가거리가게’ 확산해 보행편의 높인다
상태바
서울시, ‘허가거리가게’ 확산해 보행편의 높인다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19.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 무허가노점 판매대 규격화 등…보도폭 늘려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시가 시민 보행편의를 높이기 위해 연내에 청량리, 회기 등 동대문구 5곳의 무허가 노점 78개를 규격화된 '거리가게'로 정비한다고 밝혔다.

대상 지역은 청량리역 앞 청량리교차로 일대(52개), 회기역(14개), 전농사거리(8개), 장한평역(3개), 신설동역(1개)으로, 이들 지역의 노점은 시와 자치구의 허가를 받은 거리가게로 재탄생한다.

시에 따르면 이미 판매대 규격화 등은 마쳤고, 전기와 공용수도 등 기반 공사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정비 공사가 마무리되면 보도 폭이 최소 2.5m 이상으로 늘어나 시민 보행편의가 높아질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지역 상인들과 협의 끝에 노점 정비사업을 추진해왔고, 지난 6월 동대문구와 거리가게 운영자 단체가 협약서를 체결했다. 청량리역 일대 사업이 완료되면 제기동역 일대 거리가게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이 일대는 영등포역 앞 영중로와 함께 시가 올해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 사업지로 선정했던 곳이다. 영중로는 지난 9월 거리가게 정비 사업이 마무리됐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영등포역 앞 영중로의 변화가 거리가게 허가제의 첫 성공모델이었다면 이번 청량리역 일대 등 사업은 정책 확산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