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특집] “수소버스 확대 위해 연료 홍보·국비지원 차등화해야”
상태바
[2020 신년특집] “수소버스 확대 위해 연료 홍보·국비지원 차등화해야”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19.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로드맵의 명암-버스부문
교통연구원 분석 결과 전기버스 보다 인지도 떨어져
인프라 및 가격개선·지역재정요건 고려 필요성 제기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정부가 수송부문에서 온실가스배출량 감축과 도시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친환경차량인 수소버스 도입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충전소나 차량 성능에 대한 버스업체들의 이해도가 부족하고, 국비지원금의 일률성이 걸림돌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오는 2040년까지 수소 상용차 7만대를 단계적으로 보급해, 버스 부문에서는 2022년 수소버스를 2000대까지 보급, 2023년부터는 연간 1000대 이상의 수소버스가 만들어진다.

하지만 버스 업계는 전기버스에 비해 수소버스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수소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의향이 어떤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의 버스업체 수용성 분석에 따르면 전기버스 관심층은 46%, 수소버스 관심층은 40%로 비슷하나, 4년 이내 도입 검토는 전기버스가 63%, 수소버스가 42%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또한 버스업체들의 전기버스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 수준은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수소버스에 대한 연료인프라, 수소충전소 관련 정보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수소버스의 필요성은 전기버스에 앞서 논의가 됐고, 2000년대 초반부터 기술개발이 시작, 그에 따른 실증사업들이 진행됐지만 이같은 차이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위원은 “버스업체들이 해당 기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경험해봤는지가 중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 전문가는 “수소버스는 연료생산, 운송, 저장 등의 인프라가 아직 열악한 점과 다소 높은 차량가격에 대한 문제가 개선돼야 구매하려는 버스 업체들에게 어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연료 인프라는 수소버스 전용 충전소 사업모델을 새롭게 개발해야 하고, 현재 수소버스 4억원 구매보조금 지원제도의 지역재정여건을 고려한 ‘국비 지원금액 차등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수소·전기차 점유율은 2030년까지 20% 안팎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버스 등 중대형 상용차를 조속히 친환경차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계획과는 달리 현재 각 지역에서는 충전소 건설 지연으로 인해 수소버스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 상일 충전소 완공 지연과 광주의 임암·벽진충전소의 공사중단 및 지연, 서산의 충전소 완공일정 연기 등을 큰 이유로 꼽고 있다.

한편 올해 산업부, 국토부, 과기부, 해수부 등 수소 관련 총 예산은 약 5640억원으로 지난해 (약 3700억원) 대비 52.4% 증가돼 편성, 환경부와 국토부는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충사업 관련 예산안을 편성했다.

친환경버스 보급 및 충전소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총 3591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