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버스업계 공영차고지 부지 확보 본격 나서
상태바
부산 버스업계 공영차고지 부지 확보 본격 나서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지역 시내버스업계가 서부산권과 동부산·도심권에 대규모 공영차고지 부지 확보에 본격 나섰다.
부산버스조합은 새 정부의 경부운하 건설계획에 맞춰 부산 강서구 일대에 조성을 추진 중인 ‘강서 첨단운하·물류·산업도시’에 공영차고지 설치 가능한 산업용지 10만㎡(약 3만평)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부산시에 건의했다고 30일 밝혔다.
버스조합은 동부산권과 도심권 개발계획에도 공영차고지 확보방안을 계획에 포함시켜 줄 것을 아울러 건의했다.
이에 앞서 조합은 지난 25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허남식 시장과 시내버스업체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공영차고지 조기 조성의 불가피성과 대규모 도시개발 계획단계에서 공영차고지 부지를 할애하지 않으면 부지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함을 요구한 끝에 부지 확보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긍정적 답변을 이끌어 냄으로써 앞으로 이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버스조합은 현행 자동차관련법상 버스업체 차고지에서 정비를 할 수 있는 작업의 범위는 극히 제한돼 있고 정비공장에 입고해 정비를 받으려해도 버스의 작업면적 과다점유와 시간의 촉박성 등을 이유로 상당수 공장들이 기피하고 있어 차량정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합은 강서지역의 서부산권 개발이나 동부산권 개발, 신도시 조성시 사회적 필수 인프라인 공영차고지 조성의 경우 개발계획 단계에서 부지를 할애하지 않으면 계획확정이나 완공단계에서 부지 확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버스조합은 도심권 공영차고지 부지로는 하얄리아부대와 북항 개발지역을 적지로 보고 이미 부산시에 이들 지역 개발계획에 정비관련 시설 등을 포함한 공영차고지 부지 확보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하병권 이사장은 “지난해 5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시와 업계 차원에서 시민의 교통편의와 운송원가 절감을 통한 경영개선을 위해 공영차고지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적정 부지를 물색하지 못해 진척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서부산권 개발이 가시화될 경우에 대비, 사업계획서에 공영차고지 부지를 확보에 줄 것을 건의했다”며 “부산의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하면 5∼6개 권역별로 공영차고지를 조성하면 차고지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