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코로나로 좌석 ‘텅텅’…“정부 지원 절실”
상태바
고속버스, 코로나로 좌석 ‘텅텅’…“정부 지원 절실”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마지막주 승객 최대 73%까지 줄어 매출 급감
조합, “방역자금 등 지원하고 자율 감회 추진돼야”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역 간 이동, 여행 등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승객이 급감하고 있는 고속버스 업계가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고속버스조합에 따르면 코로나 여파로 인해 지난 달 첫 주간(2월3~8일) 고속버스 수송인원과 운송수입금은 각각 22만8973명, 39.2억원을 기록해, 최초 코로나 발생 전 한 주간(1월11~17일 75만8188명, 129.3억원) 보다 약 30.2%, 30.3% 감소했다.

이 같은 감소세는 꾸준히 이어져, 지난 달 마지막 한 주간 수송인원과 운송수입금은 각각 26만4212명, 45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98만7922명, 164억원) 대비 약 73, 72% 떨어졌다.

결국 조합은 ‘고속버스는 국토부 인가 노선이므로 강제운행에 따른 손실보전을 위한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며 경영안정자금, 방역자금 등의 지원과 일정비율의 자율감회를 정부에 요구했고, 이에 대해 국토부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가능한 20회 이상 운행노선에 대해 30% 감회를 검토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실제 현장에선 승객이 없는 경우, 빈차로 운행할 수가 없기 때문에 결행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인건비, 운영비, 유류구입비 등에 무이자·무담보 운영자금 지원과 기존대출금 상환 유예, 이자감면 등의 금융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있으나 담보 요구, 보증서 한도초과, 기존 대출보유 등의 이유로 신규대출은 실제 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합은 법인세, 부가세 납부유예 및 부가세의 한시적 면제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관계자는 “부가세 면제는 기획재정부 시행령 개정으로 가능한 사항”이라며 “시중에서 방역도구 구입도 어려운 상황이라 손 소독제, 마스크, 방역약품 등의 현물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향후엔 국가적 재난 발생시, 일정비율 범위 내 자율감회가 가능하도록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국가적 사태로 시외버스 업계도 직격탄을 맞아 코로나 ’심각’ 단계 격상을 전후한 일주일과 최초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 일주일을 비교했을 때 수송인원은 약 51%, 매출은 약 52% 감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