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강화 '태호·유찬이법' 상임위 의결
상태바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강화 '태호·유찬이법' 상임위 의결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위 통과…법사위 거쳐 국회 본회의 최종 의결 전망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어린이 통학버스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지난 4일 의결했다.

이 법은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인 도로교통법 개정안과 함께 지난해 5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발생한 사설 축구클럽 승합차 사고로 숨진 초등생 2명의 이름을 따 이른바 '태호·유찬이 법'으로 불린다. 문체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위원회 대안으로 체육시설 설치 이용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법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종목의 체육 교습 증가에도 현행법에 따른 체육시설업에 포함되지 않아 안전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점을 해결하고자 마련됐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체육교습을 위한 차량 또한 도로교통법상 '어린이 통학버스' 관련 규정의 적용 범위에서 벗어난 상태다.

개정안은 체육시설의 교습을 현행법에 따른 체육시설업에 포함하도록 하고, 이를 시장·군수·구청장 등에게 신고하도록 해 체육교습업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담았다. 향후 법제사법위원회 체계·자구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이날 행안위도 법안소위에서 '태호·유찬이법'의 하나인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어린이를 태워 운행하는 차량을 대통령령으로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대상'에 포함했다. 동승 보호자가 어린이의 안전한 승하차를 확인하도록 하는 등 의무를 강화했고, 보호자 탑승 여부에 대한 표지 부착도 의무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