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 집배송 수수료 조정안 놓고 '우정본부-위탁 배송원' 격돌
상태바
우체국택배 집배송 수수료 조정안 놓고 '우정본부-위탁 배송원' 격돌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일방적 삭감시 3800명 상경 집회”
우본, “노동의 대가 공평한 반영 협의 중”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우체국택배의 집배송 수수료 조정안을 두고 위탁 배송원과 사용자인 우정사업본부가 격돌한다.

위탁 배송원들은 건당 배송 수수료가 인하되면 다음달 상경 집회와 총파업으로 맞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반면, 우정사업본부는 기존 수수료 체계의 문제점과 함께 노동의 대가를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사안이라며 개편안 시행을 예고하고 있어 내홍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달 들어 전국우체국택배노동조합(이하 노조)은 “오는 6월 기존 계약 기간 만료를 앞두고 우정사업본부가 배송 수수료 삭감 방안을 추진 중인데, 이 내용이 강행되면 노조는 다음달 3800여명의 상경 집회를 진행할 것”이라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이미 우체국택배 위탁 배송원들이 우정사업본부의 물량통제로 실수입이 줄어든 상황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엎친데 덮친격으로 위수탁 계약 종료 시점을 앞세워 평균 50~80만원에 달하는 수수료 삭감 방안이 준비돼 있는데 이는 우정사업본부가 우월적 지위를 통해 위탁 배송원을 밀어내기 하려는 정황”이라면서 합리적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문전배송 구역 조정 마찰과 배송원 간 소득 편차 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우정사업본부의 수수료 조정안은 위탁 배송기사의 실수입을 하향 평준화하는 조치이며, 쟁의권이 확보되는 즉시 ‘살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권’을 행사해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는, 안정적인 물량 공급과 배송기사의 수입 보전이 이뤄지도록 세부 방안을 협의 중인 와중에 노조가 일방적으로 집회를 예고한 것이라면서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 측에서는 우정사업본부가 코로나19 사태를 틈타 수수료 삭감을 강행하고 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는데 이는 사실무근이라고 우본은 설명했다.

우본이 공개한 설명자료를 보면, 우체국택배 위탁 배송원은 일 190여개, 민간 택배사는 일 267여개(집화 포함)를 처리하며, 우체국택배 단가는 우체국이 1237원으로 927~988원에 책정돼 있는 민간 택배사들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하루 평균 150개를 기준으로 위탁 배송원과의 계약이 체결돼 있으나, 소포 증가 및 위탁 배송원의 물량 확대 요구에 맞춰 180~190개 이상의 물량을 공급하고 있다고 우본은 강조했다.

우본에 따르면 수수료 개편안은 동일면적 이내 집배송 물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위탁 물량의 안정적 공급을 보장하고 총수입이 향상되도록 조치할 것이며, 앞서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관련 내용 설명과 의견수렴을 거쳐 손질한 상태이기에 코로나19 이후 재계약을 논의하자는 노조 입장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