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사회복지사 관심자의 자기개발과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무료수강”, 사회복지사 관심자의 자기개발과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는 사회복지시설 취업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의 자기개발과 스펙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3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의 취지는 고용불안이나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이 재취업이나 평생 직업을 찾는 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시설이나 요양보호시설 업무에 도움 되는 전문적인 교육을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자격증 취득 후 희망하는 분야에 취업하여 해당 업무의 전문적인 인재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최대 3과정 수강료를 전액 면제받게 된다.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언제 어디서든지 수강할 수 있고,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 다운로드 받아 시험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노인요양원이나 장애인복지관 등 여러 기관에서 사회적 약자를 돕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은 학점은행제나 전문대, 4년제 대학 졸업 후 현장실습을 거쳐 자격요건을 갖추면 되며, 1급의 경우 국가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의료사회복지사, 사회복지공무원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는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을 교부받아야 하며, 업무는 사회복시자와 유사한 면이 있다. 요양보호사는 주로 재가방문요양센터, 치매요양원과 노인관련 복지센터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시 노인 심리를 이해하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위 업무와 다양한 심리치유에 도움 되는 여러 자격증 종류가 준비되어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적 고통을 겪는 내담자들에게 심리치유와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동,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은 아동부터 청소년들의 심리 상담을 통해 원활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밖에도, 정서불안이나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미술과 음악 활동을 통해 심신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문제를 도와 가족건강 회복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애니어그램테스트(에니어그렘테스트)와 여러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심리치유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가 있다.

앞서 사회교육중앙회를 통해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유망자격증으로, 취업이력서에 기재하여 취업준비생들의 자기계발과 취업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청소년심리상담센터, 가족상담센터를 포함한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에서는 문화센터 강사와 아동발달센터 등의 다양한 취업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복지로·복지넷 등의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종양식을 통해 취업에 도움 되는 이력서양식과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자격증 취득과 무료수강 이벤트에 관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