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여행업 고용안정 사회적 대화 시작
상태바
호텔·여행업 고용안정 사회적 대화 시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에 대화기구 설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여행, 호텔, 면세점 업계의 고용 안정 방안을 논의할 사회적 대화 기구가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에 설치됐다.
경사노위는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산하 업종별 위원회인 '관광·서비스 산업 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관광·서비스 산업 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대면 접촉 기피와 사회적 거리 두기로 경영 사정이 급격히 악화한 여행, 호텔, 면세점 업계의 고용과 노동 조건 실태를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고용 유지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정규직 노동자뿐 아니라 구조조정에 취약한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위한 대책도 논의 대상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노사정 협력을 통한 관광·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위원장은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이 맡았다. 이 밖에도 노동계와 경영계 위원 각각 3명, 정부 위원 2명, 공익위원 3명이 참여한다. 논의 기간은 이날부터 1년이다.
노 위원장은 "대면 서비스에 능한 숙련 노동자들이 업계를 떠나지 않도록 하는 게 우리나라 관광·서비스 산업 유지·발전의 전제 조건이라는 인식 아래 노사정이 지혜를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