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사진 판독해 차 수리비 산출”
상태바
“AI가 사진 판독해 차 수리비 산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보험금 지급시간 단축할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9일 "7월부터 워킹 그룹을 운영해 규제 개선, 인프라 구축, 소비자 보호의 세 가지 축을 바탕으로 한 금융 분야 인공지능(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기도 이천에 있는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열린 'AI 기반 자동차보험 서비스'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위원장은 "전 세계는 4차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급격한 기술 혁신을 경험하고 있다"며 "보험 산업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 밀접하게 연계돼 혁신 기술과의 융합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AI 기반 차량 수리비 산출 서비스가 소비자 편익을 높일 수 있는 훌륭한 기술 융합 사례"라며 "보험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구조적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지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 서비스 시연회도 열렸다. AI가 사고 차량의 사진을 보고 부품 종류, 손상 정도 등을 스스로 판독해 예상 수리비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방식의 서비스다. 정비공장과 보험회사 간 보험 수리비 청구와 지급에 이용되는 수리비 견적 시스템 AOS(자동차 수리비 산출 온라인서비스)에 AI 기술을 융합한 형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존 시스템에 AI 기술을 접목함에 따라 보험금 지급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보험금 지급 분쟁도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보험업계는 서비스 도입으로 수리비 견적 산출과 손해사정의 정확도 향상, 보상 직원의 업무 처리 속도 개선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정비공장은 신속한 수리비 청구가 가능하다. 소비자는 예상 수리비 정보의 신속한 입수, 보험처리 기간 단축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올해 5월부터 11개 손해보험사가 AI 기반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금융위는 AI 기능 개선 등을 통해 서비스의 신뢰도를 더욱 높인 뒤 정비공장과 소비자 등으로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