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자전거 2000대 도입···9月 첫선
상태바
신형 자전거 2000대 도입···9月 첫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따릉이’ 크기 줄이고 가볍게...

 

[교통신문] 서울시는 청소년과 노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크기와 무게를 줄인 신형 공공자전거 '소형 따릉이' 2000대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 자전거는 기존 따릉이보다 바퀴 크기가 4인치(24→20인치), 무게는 2kg(약 18→16kg) 각각 줄었다. 시는 이번 소형 자전거 도입과 함께 이용 연령을 종전 ‘만 15세 이상’에서 ‘만 13세 이상’으로 확대했다.

그동안 시는 자전거 이용 방법과 기본적인 교통법규에 관해 충분한 이해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만 15세 이상에만 '따릉이'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나, 앞으로 '소형 따릉이'를 초등학생 자전거 교육·체험활동용으로 지원해 자전거 이용문화를 널리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소형 따릉이 도입은 한 고등학생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작년 12월 '2019년 아동참여 정책토론회'에 참여한 학생이 "현재 따릉이는 성인이 이용하기 적합한 사이즈로 획일화돼 있어 어린이도 탈 수 있는 따릉이를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제안한 아이디어를 시가 받아들인 것이다.

시는 9월 소형 따릉이 시범 운영에 앞서 이 자전거에 어울리는 새 이름을 짓기 위해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 28일부터 8월 10일까지 서울시 엠보팅(https://mvoting.seoul.go.kr/54845)에서 시민 선호도 조사를 벌인다.

그동안 제안된 이름으로는 ▲따릉이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와 전문가 의견으로 나온 '작은따릉이' ▲어린이를 위한 따릉이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 고등학생의 아이디어 '새싹따릉이' ▲소형 따릉이 바퀴 사이즈 20인치를 의미하는 '따릉이 20' ▲'미니따릉이' ▲'따릉이 2호' 등이 있다.

시는 투표 결과를 놓고 각 분야 전문가와 협의해 8월 중 이름을 결정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