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외버스업계 정리해고 착수···버스 업계 ‘고용 대란 현실화’ 우려
상태바
충남 시외버스업계 정리해고 착수···버스 업계 ‘고용 대란 현실화’ 우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노련 반발 “업계, 정부, 지자체 대책 강구하라”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충남지역 시외버스업체의 정리해고 추진과 이에 반발한 버스노조의 반대 성명 발표가 이어지면서 코로나19로 인한 노선버스업계의 고용 대란이 현실화하는 것인지 우려된다.

충남버스조합은 지역 5개의 시외버스업계가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 중단을 앞두고 경영난으로 25일 정리해고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직전인 7월 임금 동결과 고용유지 협약을 맺은 지 불과 한 달 만의 일이다. 업계는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이 중단되면 더 이상 직원 고용을 유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리해고 절차는 통상 50일가량 소요된다.

5개 버스회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 3월부터 6개월 동안 정부로부터 23억원 정도의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았다. 이는 5개 업체 종사자 2000여명의 누적 인건비 9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같은 기간 코로나19 여파로 운송 수입은 전년 대비 41%가 감소한 471억으로 줄었다.

하지만 노동조합은 이번 정리해고 절차가 지난 7월에 맺은 협약을 위반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고용유지를 약속해서 올해 임금을 동결했는데, 앞뒤가 맞지 않아서 협상에 참석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사태는 확대되고 있다.

25일 버스노조의 최상급기관인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이하 자노련·위원장 서종수)은 성명서을 발표하고 업체측과 정부, 지자체를 싸잡아 비판했다.

성명서는 “단체협약서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정리해고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것은 후안무치한 일”이라고 지적하고 “정리해고는 한 가정에 대한 살인행위다. 뼈를 깎는 자구노력 없이 경영상 이유로 종사원 잘라내기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절대 용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노련은 ▲정부와 지자체, 사용자는 최선의 버스 운행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특히 사용자 측은 정리해고가 아닌 고용유지를 위해 대안을 마련하며 ▲정부는 시외버스에 대해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또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연장하고 ▲충남도는 특단의 지원 방안을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문제는 이같은 충남지역 버스 업계의 사정이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비슷한 상황의 다른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다. 이미 지난주 버스 이용 승객 감소 폭이 확대되고 있어 버스 업계 고용 대란을 넘어 버스 대란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