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중단 90%...전세버스, 깊은 신음
상태바
운행중단 90%...전세버스, 깊은 신음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月 평균 손실 1893억원, 年 1조9천억 예상
연합회, ‘재난지원금 대상 업종 지정’ 건의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다중교통수단인 전세버스가 코로나19로 인한 혹독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부에 2차 재난지원금 대상으로 지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노선버스, 택시 등 주요 교통수단에 쏠렸던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킨 것이다.

전세버스연합회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3월 이후 전체 차량 운행률은 지난해와 비교해 82%가 감소한 것으로 운행기록증 발급시스템 통계로 확인됐다.

그러나 여기에 휴지신청을 하지 않고 대기 중인 차량까지 고려하면 실제 미운행 차량 대수는 더 늘어난다. 코로나19 확산 직전 운행계약을 한 차량의 경우 언제 운행을 개시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휴지신청을 하지 않고 대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실제 미운행 차량은 전체의 90% 수준, 즉 전세버스 10대 중 9대가 운행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8월 말 기준 휴지 차량은 1만6250대(전체 차량의 39%)로 집계됐다.

개학 연기로 인해 학생들의 통학이 중단됐고, 학생 현장 체험학습, 수학여행 등의 일정도 취소됐으며, 내외국인 관광 운행 역시 완전히 중단된 데 따른 것이다.

이같은 운행률 급감으로 업계에는 월 평균 1893억원의 손실이 발생했으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피해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 추세가 이어질 경우 연간 1조9천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합회는 그 근거로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실제 산업 피해 정도는 운수업 가운데 전세버스가 가장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돼 있으나 그동안 정부 차원의 지원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부 전세버스 차량에 대한 차령 연장 조치, 몇몇 지자체의 전세버스 운전자에 대한 생활지원자금 지급 등이 전부다. 금융지원을 해준다고 했으나 할부로 구입해 운행중인 전세버스에는 의미가 없었다.

이에 전세버스연합회는 종사자의 생계와 업종의 존속을 위해 정부가 전세버스운송사업에 대해 재난지원금 피해 업종 대상으로 지정해 줄 것을 긴급히 요구했다.

정부·여당이 지난 3일 당정실무협의를 열어 PC방, 노래방, 여행사, 호텔 등에 대한 선별지원을 검토하자 곧바로 움직인 것이다. 지원에 형평성의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건의서에서는 코로나19로 영세 전세버스업체들은 거의 회생 불가능한 상태로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코로나19가 종식된다 해도 누적적자를 회복할 자구적 여력이 없는 상태라고 단적으로 업계의 현실을 설명했다.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