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정부 탄소중립 실현 전략에 ‘기대·우려 공존’
상태바
車업계, 정부 탄소중립 실현 전략에 ‘기대·우려 공존’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 큰 방향 공감하지만 속도조절 필요
중소부품업체 “친환경차 생산 설비 미비”
전문가 “관련 기술 및 제도 완비 최우선”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동차업계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 추진전략’에 대해 방향성은 공감하면서도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나타냈다.

앞서 정부는 2050년까지 전국 2천만 세대에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하고, 공장용지나 주유소 등을 활용해 수소 충전소 2천여 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러자 업계 한 관계자는 “친환경차 개발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방향성이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고 언급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규모는 9494대, 수소충전소는 51곳이다. 그러나 국내 수소 생산, 저장·운송, 충전 등 핵심 기술 경쟁력은 기술 선도국 대비 60∼70% 수준에 불과하다. 아울러 국내 부생수소 공급 잠재력과 추출수소 온실가스 배출 문제 등을 고려하면 20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10∼50%는 해외 조달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유영호 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수소 기술선도국 및 수소 생산 잠재력이 큰 국가와 공동 연구개발(R&D), 공동 프로젝트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국제 협력을 추진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 부품업체들은 친환경차 부품 생산을 위한 설비 확충 등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친환경차 전환을 서두르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 생산 공장은 탄소 배출이 많지 않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면서 “중소 부품업체들은 사업 전환을 어려워하므로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이 성공하려면 관련 기술과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기후변화연구팀장은 “정부 추진전략의 큰 방향성은 대체로 잘 짜인 편”이라고 평가한 뒤 “에너지 부문 탄소중립을 이행하려면 기존에 쓰던 석유, 석탄은 물론 도시가스까지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일상의 큰 변화를 위해서는 명확한 로드맵이 마련되고 관련 기술 및 제도가 완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