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해운물류 재건…“2050년 중장기 로드맵 공개”
상태바
탄소중립 해운물류 재건…“2050년 중장기 로드맵 공개”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물류 지원 포괄하는 2021년 업무계획 발표

친환경 선박 및 스마트 항만 ‘탄소중립’ 드라이브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무인 자동화로 항시 운영되는 스마트 항만과 동력원을 전기‧수소 연료로 하는 친환경 운송수단에 이어, 사람을 대신해 자율운항이 가능한 무인 선박 등을 포괄한 정부의 탄소중립 해운물류 재건 사업이 본격화 된다.

‘2050년 해양수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항만시설 등 해운물류 인프라에 대한 개보수 작업을 보강해 경기 반등을 견인하고, 수출물류 지원사업을 통해 명실공이 한 해운물류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내용이 담긴 금년도 업무계획을 확정하고, 사업별 이행과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먼저, 수출입 화물을 실어 나르는 컨테이너 선복량을 한진해운 사태가 발발한 지난 2017년 수준으로 회복한다는 목표치가 설정됐다.

지난해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에 이어, 올해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상반기 중 운항에 투입할 예정인데, 이를 포함해 최대 10만TEU에 달하는 컨테이너선을 추가 발주함으로써 현재 78만TEU의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을 105만TEU로 가용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늘어나는 선복량 27만TEU는 6m 길이 컨테이너 27만개를 추가로 운송할 수 있는 규모로, 최근 들어 문제가 되고 있는 선복량 부족과 그에 따른 해상운임 상승 등에 방어하면서 국내 수출입기업의 대내외 교역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것이란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주, 동남아 등 주요 항로에 임시선박 투입하고 올해는 유럽항로에도 추가 배차했으며, 중소·중견 수출기업에는 선적공간의 50%를 제공하는 물류 지원사업을 확대 중이다.

이와 함께 한국형 선주사의 육성사업도 본격화 된다.

올해부터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연간 최대 10척, 목표연도인 2025년까지 50척의 선박을 매입해 국적선사에 제공하는 프로젝트가 실행된다.

이 기간 국적선사 협력체인 ‘K-얼라이언스’의 출범이 계획돼 있으며, 정부가 컨테이너박스 리스 등을 지원하는 금융상품도 검토‧개발하기로 했다.

중소해운기업에 대한 지원도 보다 강화된다.

여기에는 해운 매출액의 65%를 차지하는 중견·중소선사를 상대로, 해양진흥공사가 입찰 및 계약이행보증, 신용보증 등을 담보하는 금융지원이 포함돼 있다.

한편, 정부는 이러한 지원사업을 통해 2050년 탄소중립화 정책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도 확정됐다.

2050년까지 연간 411만t 수준의 해양수산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이상 감축한다는 것인데, 이는 지난 2017년 기준 어업 277만t, 해운 134만t에 달하는 수치다.

해수부는 목표연도까지 68만t 이상 온실가스를 흡수하도록 갯벌복원사업(50만t)과 바다숲(18만t) 조성이 계획돼 있으며, 2030년까지 해양플라스틱 50% 감축을 위해 친환경 부자재로의 교체‧보급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