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진기 철도연 박사, 6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상태바
엄진기 철도연 박사, 6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 통행자 분석시스템 개발

[교통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6월 수상자로 빅데이터를 토대로 통행자 분석시스템을 개발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엄진기 박사〈사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엄 박사는 모바일 통신량과 교통카드 등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람의 이동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아바타’라는 분석시스템을 개발했다.

아바타는 개인 단위 일일 활동 스케줄을 반영해 시간대별 활동 인구를 추정하고 교통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이동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해 활동 인구를 시간과 공간 단위로 분석함으로써 인구사회변화와 도시재개발, 교통시설 및 정책변화 등 모빌리티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연구 성과는 기술 이전을 통해 세종시 스마트시티와 부산 에코델타시티 교통계획에 활용됐다.

지난해 5월 국제학술지 ‘퓨처 제너레이션 컴퓨터 시스템스’(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에도 게재됐다.

엄 박사는 “이번 연구는 도시·교통계획 수립에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한 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재난대피, 관광 및 상권, 환경 및 질병 확산 영향 등 인간 활동과 모빌리티가 연관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선정하는 상으로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