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뚫리면 끝장”…피서지 지자체 방역 초비상
상태바
“뚫리면 끝장”…피서지 지자체 방역 초비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검토
부산 7개 해수욕장 방역 고삐 강화
강원 해수욕장 진단검사 버스 운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세 속에 본격적인 피서철이 시작되고 휴가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피서지 자치단체들의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사람들의 지역 간 이동이 자유로운 현 상황에서는 방역 강화 이외 전국적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는 코로나19를 막을 방법이 사실상 없어 이들 자치단체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수도권 4단계에 대응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들어간 각 자치단체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나 피서지의 주요시설과 다중이용업소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 저지의 유일한 방법인 방역 강화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일부 자치단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지난 4월부터 매달 100만 명 넘는 관광객이 찾는 제주도는 4차 대유행 확산세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일주일간 제주도 내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18.42명으로, 이미 3단계 기준을 넘어선 상황이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지자체별 적용 방안에 따라 인구 70만 명인 제주는 한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7명 미만일 경우에는 1단계, 7명 이상일 경우에는 2단계, 13명 이상은 3단계, 27명 이상은 4단계가 적용된다.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산과 도내 관광업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오는 15∼16일께 격상 여부를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한 뒤 일주일도 되지 않아 3단계 격상을 검토하는 위기 상황에 놓인 셈이다.

유흥주점을 중심으로 확산세가 이뤄지고 있어 이들 업종에 대한 집합 금지를 적용하는 방안도 심각하게 고려 중이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로 인해 제주까지 '원정 유흥'을 오는 관광객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달 들어 유흥주점 관련 검사를 진행한 인원만 3천 명 가까이 이르고 관련 확진자만 58명에 달한다.

임태봉 제주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은 "밀접·밀집·밀폐된 고위험 시설이면서 아무리 호소해도 진단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업종을 먼저 실시할 수밖에 없었다"며 "현재 유흥시설에서 이달 들어 5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가족 간 감염, 아이들이 감염돼 학교가 폐쇄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유흥업소 종사자를 우선 접종 1순위로 결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방역은 현실이고 과학이다. 현실적으로 어떤 직종에 우선 접종했을 때 효과성, 효율성이 더 높은지를 면밀하게 따져 고민 끝에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제주도는 협재와 금릉, 함덕해수욕장 등 도내 12개 지정 해수욕장에 대해 해수욕객의 발열 측정을 위한 체온 스티커를 도입하고 탈의실과 해수욕장 주변 편의시설 등을 출입할 때 출입명부 작성이나 QR코드 출입 인증 등 철저한 방역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부산시도 지역 내 7개 공설해수욕장의 방역 강화 고삐를 죄고 있다.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해변에서 취식을 금지하고 물놀이할 때를 제외하고 하고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해수욕장마다 직원들이 투입돼 마스크 의무착용과 거리두기 등을 계도하고 있다.

하지만 방문객 관리를 위해 도입한 안심 콜의 경우 이를 이용하는 피서객들이 별로 없어 허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부산지역 해수욕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예년보다 해수욕장 방문은 많이 줄어든 상태다.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한 강원도는 감염자 조기발견을 위해 역과 터미널, 고속도로 톨게이트 등지에서 증상발현 시 조속히 검사받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선별진료소 운영 홍보에 나섰다.

또한 피서객이 많이 찾는 대규모 해수욕장 9개소에서 오는 22일부터 코로나19 진단검사 버스를 이용한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동해안 83개 해수욕장<사진 속초해수욕장>을 대상으로 피서객 분산을 위한 혼잡도 신호등제, 사전예약제, 현장 배정제, 한적한 해수욕장 지정. 오후 7시 이후 집합제한 명령 등을 시행하기로 했다.

내륙지역인 충청북도와 각 자치단체는 계곡 위주의 방역 강화에 나섰다.

화양동과 쌍곡계곡 등의 피서지를 둔 괴산군의 경우 관광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산막이옛길에 방역 안전요원 4명을 배치해 열 체크와 방문기록을 하고 관광객들에게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8명으로 구성된 관광지 방역 점검반도 꾸려 펜션과 캠핑장 등 관광시설을 돌며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방역수칙을 어긴 시설에 대해서는 행정명령 등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계곡 물놀이 시설의 사고 예방 및 방역관리를 위한 20명의 관리요원을 투입하고 의심 증상자가 발생하면 신속히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괴산군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는 수도권에서 오는 관광객들이 걱정되긴 하지만 오지 못하게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의심 증상자에 대해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단양군은 다리안계곡과 선암계곡, 남천계곡, 사인암, 소선암 등 유명 계곡과 도담삼봉, 만천하 스카이워크 등 관광 시설에 피서객에 몰릴 것에 대비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상황실을 통해 주요 관광지 상황을 수시 모니터링하고, 방역수칙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오전과 오후에 현장을 점검할 방침이다.

또 9월까지 여름 휴가철 특별방역 대책 기간으로 정해 마스크 착용, 소독, 출입자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숙박·종교시설, 상점,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하고 있다.

제천시는 30여 명의 방역관리 요원을 투입해 제천역과 시외버스터미널, 의림지, 자드락길 등 일반 관광객과 등산객이 많이 모이는 곳에 배치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이행을 유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