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자율주행차 전용 MLCC 2종 개발
상태바
삼성전기, 자율주행차 전용 MLCC 2종 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AS 탑재용 초고용량 제품”

삼성전기는 자율주행차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탑재되는 전장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 2종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ADAS는 자율주행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차량이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로, 차선이탈방지나 써라운드뷰모니터(SVM),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장치 등이 해당한다.

최근 자율주행차 등장과 함께 차량 내부에 탑재되는 고성능 반도체와 부품 수가 증가하면서 내부 전류 흐름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소형·고용량 MLCC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다.

삼성전기가 새로 개발한 MLCC는 0603 크기(가로 0.6㎜, 세로 0.3㎜)에 100nF(나노패럿) 용량의 소형 제품과 3216(가로 3.2㎜, 세로 1.6㎜) 크기에 47uF(마이크로패럿) 용량의 초고용량 제품이다.

0603 MLCC는 기존 1005 크기(가로 1.0㎜, 세로 0.5㎜) 대비 면적을 64% 줄이면서도 동일한 전기용량을 구현했다. 이 제품은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에 탑재돼 주변의 신호 잡음을 제거하고 정확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216 크기 MLCC는 기존보다 2배 이상의 용량을 구현한 고용량 제품으로, 차량 내 반도체에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김두영 부사장은 “자동차의 전장화로 소형·고성능·고신뢰성 MLCC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며 “MLCC 핵심 원자재를 자체 개발·제조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장용 MLCC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