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만 도시 창원시 대중교통 혁신 시작
상태바
103만 도시 창원시 대중교통 혁신 시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내년 노선 전면 개편

【경남】 경남 창원시가 3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1일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작했다.
창원 시내버스 9개 사 전체가 준공영제에 참여했다.
지난 1일 아침 경남 창원시 시내버스 680여 대는 평소와 다름없이 출근, 등교하는 시민들을 실어날랐다.
준공영제 운행 첫날 요금에 변동이 있거나 시내버스 이용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인구 103만명이 넘는 창원시는 수도권 대도시를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기초지자체다.
지하철이 없어 대중교통수단은 시내버스가 유일하다.
그동안 창원시민들은 난폭운전, 불규칙 배차, 운전기사 불친절 등 시내버스 운행에 불만이 높았다.
창원시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시민들이 시내버스에 가졌던 불평불만이 앞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자신한다.
시내버스는 '시민의 발'로 불리는 사회기반시설이지만, 운영 주체는 사기업이다.
창원시는 지역 시내버스 업체 등에 비수익 노선 적자 보전, 무료 환승 보조금 명목으로 그동안 매년 400억원 이상을 지원해왔다.
그런데도 서비스는 나아지지 않았고, 시내버스 업계 역시 "회사 운영이 어렵다"며 경영난을 호소한다.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창원시가 버스회사에 적정 이윤을 보장해주는 대신, 시내버스 업계에 난폭운전, 결행,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줄여 노선 운영 책임성을 강화하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공공성, 투명성, 효율성, 서비스 개선 4가지가 창원형 준공영제 핵심 목표다.
창원시는 우선 버스회사들이 노선을 번갈아 가며 운행하던 공동배차제 대신 1개 회사가 개별 노선을 전담하는 형태로 버스 운행방식을 바꿨다.
창원시는 1개 회사가 특정 노선을 도맡게 되면 버스 기사 숙련도가 높아져 서비스가 개선되고, 정시성도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9개 회사가 각각 관리하던 시내버스 현금 수익금은 시내버스 회사들이 공동으로 수납해 관리해 경영 투명성을 높인다.
걸핏하면 생기던 체불 가능성도 사라지면서 버스 기사들은 안전운행, 서비스 개선에 더욱 신경 쓰게 된다.
창원시는 이번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작으로 대중교통 혁신을 시작한다.
내년에 시내버스 내·외부 디자인 개선과 노선 전면을 한다.
2023년부터는 순차적으로 우선 신호를 받는 급행버스가 전용차로를 달려 지하철 급 정시성을 자랑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개통한다.
이어 장기 계획으로 창원시는 2035년을 목표로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창원시 대중교통은 도시철도가 간선 역할, 시내버스는 지선 역할을 하는 형태로 대중교통 체계가 바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