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차량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기간 연장에 '올인'
상태바
'컨'차량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기간 연장에 '올인'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산화물협회가 컨테이너 수송차량의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기간 연장에 ‘올인’하고 있다.
부산화물협회는 고유가와 국제적 금융위기에 따른 물량 감소로 화물업계와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사 및 차주들은 저운임과 제반운송경비의 증가로 인한 경영적 어려움으로 안전고투하고 있음에 따라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기간 연장을 부산시에 재건의 했다고 14일 밝혔다.
화물협회는 건의서에서 부산시가 컨테이너 수송차량에 대해 민간자본으로 건설된 수정·백양터널은 내년부터 통행료 면제제도 폐지를 위해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업계는 물론 관련 종사자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시내 4개 유료도로 가운데 직영 유료도로인 동서고가로와 광안대로에 대해서는 통행료 면제기간을 내년 연말까지 1년 더 연장하고 수정·백양터널은 이를 폐지하고 내년부터 통행료 징수를 골자로 한 ‘유료도로로 통행료 징수 등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다.
협회는 또 올해말로 통행료 면제가 일부 유료도로라도 없어진다면 화물업계와 차주들은 가뜩이나 물량 부족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뿐 아니라 컨테이너차량들이 통행료 절감을 위해 일반도로로 우회 운행할 경우 도심 교통난 심화로 시민들에게까지 피해가 돌아가게 된다고 주장했다.
허윤수 부산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유료도로에 대한 컨테이너 차량 통행료 면제 대응방안’이라는 정책포커스를 통해 컨테이너 수송차량의 시내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 제도를 내년에 폐지하면 교통혼잡비용과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해 오히려 사회적 손실이 더 커질 수 있고 물류비용 상승으로 인한 부산항의 경쟁력 저하와 집단 민원발생 등이 우려된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특히 화물협회는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제도 존폐는 화물업계의 사활이 걸린 중대한 사안으로 신항만이 완전한 제 기능을 다할 수 있을 때 까지만이라도 연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
윤영근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