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북항 트램 차량 BPA 부담해야”
상태바
부산시 “북항 트램 차량 BPA 부담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시장, 입장문 내고 강력 반발
“오페라하우스 지원 약속도 지켜야”

【부산】 해양수산부가 북항재개발 1단계 구간의 트램(노면전차) 차량 구입비 180억원을 부산시에 전가하고 문화체육시설 건립 예산을 사업비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부산시가 반발하며 원안대로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19일 입장문을 내고 “해수부가 지난 5일 공고한 북항 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은 종전 내용보다 후퇴한 것으로, 많은 시민에게 실망과 우려를 안겨줬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해수부가 트램 사업비 일부를 시민에게 부담시키고 복합문화시설과 해양레저시설 건립비를 총사업비에서 제외해 시민을 위한 여가 공간 확보 약속을 지키기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해수부 장관이 약속한 대로 트램 사업과 9개 공공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구한 뒤 “트램은 사업 시행자인 부산항만공사가(BPA)가 사업비 전액을 총사업비에 반영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트램이 북항 재개발 단지 내의 핵심 교통 기반시설이기 때문에 당초 계획대로 시행자인 BPA가 사업비 전액을 충당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철도차량만 별개로 떼어내서 시가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현행법 체계상 맞지 않는다고 해석했다.
또 서울 위례선과 양산 사송지구 등 앞선 도시철도 개발사례를 보더라도 지자체가 부담한 전례가 없다는 것이다.
북항 오페라하우스에 대한 약속 이행도 촉구했다.
박 시장은 “2018년 11월 시와 BPA간 공동협약으로 맺어진 오페라하우스 공동건립 약속도 조속히 이해해달라”면서 “해수부 장관 임기 중에 부산시와 BPA를 오페라하우스 공동 사업시행자로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북항 재개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부산시와 해수부가 협의회를 구성할 것을 전격 제안하면서 조속한 답변을 촉구했다.
해수부는 지난 5일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계획 변경안을 공고했다.
항만재개발법상 트램 차량 구입비는 해수부 등의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항만시설의 경우 지자체에 귀속시킬 수 없다는 해수부 자체 감사 결과에 따라 당초 계획을 변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